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사업에 대한 사진·글과 영상으로 블로그 등 누리소통망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학생기자단입니다.


2006년 정부 중앙부처 최초의 블로그 기자단으로 출범하여,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표 블로그 <도란도란 문화놀이터>를 포함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트위터, 카카오TV 등을 통해 누리꾼에게 정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1314건 [261/263 쪽]

  • 세계가 주목한다는 2010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궁금하지 않나요?

    세계가 주목한다는 2010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궁금하지 않나요?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사회시간에 특별히 졸지 않은 이상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의정부’란 도시를 가장 먼저 떠올렸을 것이다. 그리고 미처 떠올리지 못한 독자들은 위에서 ‘의정부’란 도시의 이름을 보고 속으로 ‘아 맞다!’를 외쳤을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필자의 외가는 양주이다. 서울에서부터 양주까지 버스를 타고 가려면 꼭 의정부를 거쳐야 하는데, 그러면서 항상 광활한 황토색 빛 건물들의 낯선 풍경을 맞이한다. 바로 주한 미군부대이다. 그 인상이 너무 강렬한 탓인지, 아님 학창시절 벼락치기 사회시험공부를 너무 열정적으로 한 탓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의정부’란 도시를 떠올리면 가장먼저 ‘군사도시’란 것과 ‘미군부대’가 떠올라 생각만으로도 조금은 긴장이 되기도 한다.
    • 2010.05.25.
    상세보기
  • 장애인 문화정책 비전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

    장애인 문화정책 비전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

    2010년 5월 13일. 올림픽컨벤션센터 무궁화 홀에서는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라는 제목으로 장애인 문화정책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종합대책 세미나가 열렸다. 특히 장애인 문화정책에 대해 논하는 처음 있는 자리여서, 참여한 사람들의 얼굴은 약간 상기된 듯 보였다. 행사는 방귀희 장애인문화진흥회 회장이자 KBS 작가의 식전행사 사회로 시작되었다. 식전행사는 중증장애인들로 구성된 7년 역사의 장애청소년 국악팀 ‘땀띠’의 ‘삼도농악가락’과 지체장애인 1명과 시각장애인 3명으로 구성된 남녀혼성 장애인 중창단 ‘희망새’의 ‘웃어요’, ‘거위의 꿈’, 시각장애인 뮤직컴퍼니 한빛예술단 소속 바리톤 김정준씨의 노래가 진행되었다. 이들은 수준급의 무대는 우리가 흔히 갖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희석시키기에 충분했다.
    • 2010.05.18.
    상세보기
  • 관광에 관한 상큼한 아이디어!

    관광에 관한 상큼한 아이디어!

    우리나라 곳곳을 여행하게 될 때마다, 이곳은 정말로 좋은데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해서 찾지 못하는 그런 생각을 가졌던 경험이나, 우리나라의 특별한 예술과 문화들이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서 곤란을 겪었던 적이 한 번쯤은 다들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관광공사에서 주최하는 대학생 관광광고대상 공모전을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에서 한국 관광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고, 정보도 얻을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대학생 관광광고대상 공모전은 2004년을 시작으로 대학생들의 관광에 대한 참신한 생각들과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유명 광고 공모전 중 하나이다. 7회 동안 진행되면서 관광산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도 크게 증가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한 대학생 관광광고대상 공모전. 그러면 지금까지 이어져온 관광에 관한 상큼한 아이디어를 엿보도록 하자!
    • 2010.05.17.
    상세보기
  • 교통카드 한 장으로 떠나는, 서울 속 유럽 여행!

    교통카드 한 장으로 떠나는, 서울 속 유럽 여행!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에서 걸어서 10분. 주변 건물과는 너무나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건물 3층에 체코정보문화원은 위치하고 있다. 실제로 이 건물 ‘캐슬프라하’는 프라하의 구 시청사 건물을, (프라하 여행자라면 반드시 거쳐간다는)오를로이 천문시계까지도 그대로 재현해 지은 것이라고 한다. 1층의 커피숍과 2층의 비스트로를 지나 3층의 문화원까지 오르는 계단 곳곳에도 프라하의 분위기를 맛볼 수 있는 샹들리에, 사진 등이 방문객을 반긴다. 체코정보문화원은 작년 10월부터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 문화원에서는 체코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언어를 교육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약 5명 정도의 한국인들이 이곳을 통해 체코어를 배우고 있다. 문화원 내부에는 한국과 체코간의 문화교류의 역사를 설명하는 자료들이 전시 중이고 다른 한편에는 체코관광이나 산업, 문화 등에 대한 다양한 서적들이 비치되어있다. 특히 체코정보문화원에는 한국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체코 기업들의 상품 또한 진열되어 있는데 현재는 체코산 크리스탈 제품들이 문화원에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 2010.05.10.
    상세보기
  • 책 읽는 어른들! 북북봉사단을 만나다!

    책 읽는 어른들! 북북봉사단을 만나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비율(65세 이상)이 10%대를 진입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드디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추세면 2026년도에는 30%를 넘어 초고령화사회가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여기에 갈수록 출산율은 떨어지고 있으니 초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더욱더 가속화 될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이러한 노인인구증가에 대응하여 건전한 노후문화설립과 노인복지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여기 어르신들이 모여 특별한 일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 하여 “북북봉사단”!?
    • 2010.05.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