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저/역자
브라이언 크리스천 톰 그리피스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출판일
2018
총페이지
616쪽
추천자
김상희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직관적인 기준은 가능한 한 모든 대안들을 꼼꼼하게 생각하고서 가장 좋은 대안을 택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시간은 늘 부족하다. 만약 당신이 급히 아파트를 구하고 있다면 얼마나 둘러보고, 언제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까? 컴퓨터 알고리즘은 아파트를 구하는 데 드는 총 시간의 ‘37%’는 돌아다니며 집을 보는 데 쓰고, 그 뒤에는 이미 본 집보다 마음에 드는 집이 나오면 즉시 계약하라고 제안한다.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는 알고리즘 설계라는 개념을 제안하며, 복잡한 문제를 가장 빠르게 해결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알고리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우리가 직면한 문제의 기본구조와 그 해결책의 특성을 알아낸다면, 우리는 스스로가 실제로 얼마나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는지 간파하고 어떤 오류를 저지르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알고리즘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하면 직감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지, 일을 우연에 내맡겨야 할 때가 언제인지, 선택의 여지가 지나치게 많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남들과 관계를 맺는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평생의 반려를 찾는 일부터 주차 공간 찾기, 이메일을 정리하는 방법에서 기억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과학의 알고리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다른 사람의 마음은 물론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소개 브라이언 크리스천 .지난 2009년 뢰브너 프라이즈에 ‘공모자(confederate)’로 참가해 ‘가장 인간적인 인간’ 상을 받은 경험을 토대로《가장 인간적인 인간》을 출간했다. 톰 그리피스 UC버클리대학교의 심리학 및 인지과학 교수로서, 컴퓨터 인지과학 연구실을 맡고 있다. 인지심리학에서 문화적 진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논문 150편 이상을 발표했다. 책 속 한 문장 우리의 판단은 우리의 기댓값을 드러내며, 우리의 기댓값은 우리의 경험을 드러낸다. (270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