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기자단
- 게시일
- 2019.09.03.
- 조회수
- 1341
- 담당부서
- 대변인(044-203-2053)
- 담당자
- 정수림
국제문화교류 관련 정보의 장
<문화로>
[▲ Ⓒ유민선]
국제 정치, 외교 정보는 뉴스만 봐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 국제문화교류에 대한 정보는 얻기 힘들다. 국제문화교류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해외문화홍보원 누리집에 들어가 한국 문화에 관심 갖는 외국인들의 소식을 접할 때면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월 3일 이런 국제문화 관련 정보를 한 번에 받아볼 수 있는 종합 정보시스템인 문화로 서비스를 구축했다.
[▲ Ⓒ유민선]
문화로 누리집에서는 각지에서 열리는 행사나 축제 정보를 공유한다. 420개가 넘는 정보들이 월별로 정리돼있고, 대륙별 검색도 가능하다. 알지 못했던 각 나라의 전통 축제도 나와 있어서 여행을 갈 때 진행 중인 축제가 있는지 검색할 수 있다.
[▲ Ⓒ유민선]
누리집의 메뉴 구성은 교류 현황·교류 지원·교류 지식·교류 정책·동아시아 문화도시·고객센터로 나눠져있다. 교류 현황에서는 주요 국제행사나 축제·국제문화교류 사업 현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교류 지원에서는 행사·전시·교육·일자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교류 지식에서는 각지에서 선발된 통신원이 전하는 현장감 있는 기사를 읽어볼 수 있다.
[▲ Ⓒ유민선]
교류 지식 메뉴의 한류 생생리포트는 국가 현지에 거주하는 문화 분야 종사 통신원들이 작성하는 글이다. 현지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기사나 칼럼이 주로 올라온다. 통신원들은 통계, 인터뷰 등의 형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한다. 방탄소년단이 폴란드 언론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 이집트에서도 케이 뷰티(k-beauty) 행사가 열렸다는 소식 등 일반 언론에서 다루지 않는 현지 문화 이야기가 생생하게 전해져 흥미롭다.
[▲ Ⓒ유민선]
세계 문화와 관련된 강좌나 포럼이 개최되는 것은 교류 지원 메뉴의 교육 포럼에서 파악할 수 있다. 소개되는 행사의 주최는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저작권보호원 등으로 다양하고, 그만큼 흥미로운 강좌가 준비돼있다.
[▲ Ⓒ유민선]
국제문화교류 관련 채용공고도 한눈에 보인다. 정규직뿐만 아니라 청년 체험형 인턴도 소개해 대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유민선]
문화로 서비스는 문화 사업을 진행하는 단체, 기관뿐만 아니라 문화교류, 세계 문화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를 전달한다. 얻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쉽고, 재밌게 정보를 전달하는 문화로에서 찾아보자.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교류 관련 정보의 장 <문화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