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가득 우리 소리로 활력 충전해볼까? <국악방송 gugakTV>
게시일
2020.03.30.
조회수
865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집안 가득 '우리 소리'로 활력 충전해볼까?

<국악방송 'gugakTV'>



느새 봄이 한껏 다가왔다.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지만 현실은 방 안이다. 온종일 집안에서 쳇바퀴처럼 똑같은 하루만 반복된다. 평소와는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우리 소리로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건 어떨까? 답답한 마음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이다.  


국악방송,

'우리 것'으로 채우다 -


지난 12월 개국한 ‘국악TV’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인 국악방송이 운영하는 전통문화예술 전문 텔레비전 채널로, KT 올레TV 채널 251번에서 우리 소리, 음식, 공예 등 다양한 전통문화예술을 24시간 만날 수 있다.


영상 갈무리
[▲국악방송 TV 개국 영상 갈무리 ⓒ국악방송]


이뿐만 아니라 국악방송 공식 유튜브 채널 ‘국악방송 gugakTV’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국악을 즐길 수 있다.


#. 막막한 그대를 위한 국악TV 길잡이


국악TV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면 쏟아지는 볼거리에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막막하다. 국악이 낯설거나 국악TV를 처음 들어본 이들을 위해 기자가 직접 보고 선정한 콘텐츠 4가지를 소개한다. 아마 국악은 어른 세대의 전유물이고,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편견은 사라질 것이다.


재생목록 갈무리
[▲국악TV 유튜브 재생목록 갈무리 ⓒ국악방송]


​#. 국악 뮤직비디오-GMV 프로젝트


가장 먼저 소개할 콘텐츠는 '국악 뮤직비디오'다. 흔히 봐왔던 뮤직비디오에 비해도 손색없으며, 보는 내내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상세보기에 관련 정보와 가사가 소개되니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소개된 영상 모두 좋았지만, 특히 널리 알리고픈 영상 두 가지를 뽑았다.


김나니 난감하네 영상 갈무리
[▲김나니 ‘난감하네’ 영상 갈무리 ⓒ국악방송]


이제껏 국악과 거리를 두었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노래이다. ‘난감하네’는 2007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악방송이 개최한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대상을 받은 국악 창작곡으로, 김나니와 커먼그라운드의 손을 거쳐 새롭게 탄생했다.


김용우 개타령 영상 갈무리
[▲김용우 ‘개타령’ 영상 갈무리 ⓒ국악방송]


처음엔 귀여운 강아지 애니메이션에 눈길이 갔고, 영상을 누르고 나서는 국악 아카펠라라는 데 놀랐다. 원색의 색감에 동화가 떠오른다. ‘개타령’은 민요 통영 개타령을 김용우가 국악 아카펠라로 만든 것으로, 진돗개와 삽살개가 맛있는 간식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다.


#. 호락호락 젊은 국악


‘호락호락 젊은 국악’은 젊은 국악인들을 담아낸 짧은 다큐멘터리로, 이를 통해 국악의 힘과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 소개된 사진은 국방부 전통악대를 다룬 영상을 갈무리한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맑으면서도 날카로운 태평소의 소리가 아직도 귓가에 맴돈다.


#. 교과서 국악


사랑가 영상 갈무리
[▲춘향가 中 ‘사랑가’ 영상 갈무리 ⓒ국악방송]


‘교과서 국악’에서는 음악 교과서에 실린 전통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국악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제 연주 장면을 함께 보여주는데 실력이 수준급이다. 본디 알고 들으면 더 재미있기 마련이다. 얼핏 보면 그저 피리고, 흔한 금(琴)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를 국악관현악을 하나하나 소개하는 영상도 있다. 수문장 교대식에서 봐서 눈에 익은 악기도 있었고, 처음에는 단순히 해태 같은 상상의 동물의 조각상인 줄 알았는데 연주자가 그 등을 두드리며 연주해서 놀랐던 것도 있었다.


​#. 집에서 즐기는 국악공연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많은 공연이 취소되었는데, 직접 가서 보지는 못해도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집에서 국악공연을 즐길 수 있다.


운당여관 음악회 포스터
[▲2020년 서울돈화문국악당 기획공연 ‘운당여관 음악회’ 포스터 ⓒ서울돈화문국악당]


이번 주 국악TV에서 ‘운당여관 음악회’를 선보이는데, 이는 돈화문로에 있었던 ‘운당여관’을 현대적으로 재현한 봄날의 토크 콘서트이다. 선뜻 국악공연에 다가가기 어려웠다면 이번 기회에 경험해 보는 것도 좋겠다.


<2020년 서울돈화문국악당 기획공연 ‘운당여관 음악회’ 생중계>


■ 일시 : 2020년 3월 26일(목), 3월 28일(토), 3월 29일(일) / 약 1시간 공연 예정

- 3월 26일(목) 저녁 7시 30분 : 장명서 ‘MESSAGE 2’

- 3월 28일(토) 오후 3시 : 황진아 ‘The Middle’

- 3월 29일(일) 오후 3시 : 음악그룹 나무 ‘Song of Willow’

■ 시청방법 : 국악방송 페이스북 및 유튜브 채널 생중계 (*추후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보기 가능)


장세희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집안 가득 우리 소리로 활력 충전해볼까? <국악방송 gugakTV>"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