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관리 대상사업
- 게시일
- 2013.10.16.
- 조회수
- 3944
- 담당부서
- 국제관광과(044-203-2853)
- 담당자
- 박찬아
정책실명제 등록번호 |
2013-9 |
담당부서 작성자 |
관광국 / 국제관광과 |
|||||||||||||||||||||||||
---|---|---|---|---|---|---|---|---|---|---|---|---|---|---|---|---|---|---|---|---|---|---|---|---|---|---|---|---|
정 책 명 |
한국방문의 해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맞이 외래객 1,000만명 시대 조기 달성을 위한 특별 홍보마케팅 및 대국민 환대캠페인 실시
○ 추진기간 : 2009~ 2012 ○ 총사업비 : 31,521백만원 ○ 주요내용 ▶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사업) - 2005년부터 2008년까지 600만명대에 머무르고 있던 방한외래관광객 수를 2012년에 1,000만명대로 증대시킴 - 국내외 선포식, 인센티브 프로그램(코리아그랜드세일, 호텔프로모션, 무료셔틀버스, 웰컴이벤드, 온라인쿠폰서비스, 열차운임 할인 프로모션 등) Korea International Travel Mart, 한류관광사업(K-POP Cover Dance Festival, Kimchi-Chronicles 등), 메가이벤트 및 민관 연계사업, 한국관광공사 협력사업 등
▶ (지역관광 활성화 사업) 지역 콘텐츠를 활용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과 지방 접근 편의성 제고 사업 등을 통해 서울로 집중되는 외래관광객의 지역분산을 도모함 - 6대 특별이벤트의 지역 분산 개최, 고품격 관광코스(Must -See Routes) 및 상품 개발, 외국인 전용버스자유여행상품(K-Shuttle) 등
▶ (한국관광 환경개선 사업) 환대실천의 주체인 일반국민과 관광사업체 종사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여 선진 관광수용태세를 확립하고자 한구관광 질적 개선사업을 전개함 - 국민환대실천 캠페인(언론 및 온오프라인 캠페인, 대학생 미소국가대표, 명예미소국가대표 등), 관광서비스교육 사각지대의 접점 종사자 교육, 식당환대 캠페인 등
○ 추진경과 - '08.3월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국정과제 선정 * 제1차 관광산업결쟁력 강화회의('08.3.28) - '08.9월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 설립 - '08.10월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선포 - '08.10월 ~ '09.12월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 사전홍보 - '10. 1월 ~ '12.12월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 진행
○ 추진실적 ====> 관광부문 내 유일한 민간주도형 실행조직으로서 민과 관의 협력사업을 통해 외래관광객 1천만명 시대 달성, 민간 참여 확대, 한국관광의 양적, 질적 성장에 기여
|
|||||||||||||||||||||||||||
정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황성운 과장, 김홍필 사무관 - 최종 결재자 : 박병우 과장, 최 진 서기관
○ 사업 관련자
(※ 사업추진 기간 동안 담당자 및 책임자가 변경된 경우 기간별 이력도 기재)
|
|||||||||||||||||||||||||||
다른 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국장, 유관영 기획운영팀장, 김홍구 마케팅팀장, 박철호 홍보사업팀장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방문의 해"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