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론 연구』최종보고회 개최
게시일
2007.02.23.
조회수
4776
담당부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02-3704-5961+)
담당자
김자현
본문파일
붙임파일
- 문화예술교육의 해석학적 원리를 담은 2006 문화예술교육론 연구 결과 공개-

<문화예술교육론 연구> 최종보고회

▸ 일 시 : 2007. 2. 24(토), 13:30-17:30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 연습실 세미나실
▸ 주 최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주 관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론 연구결과 발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김주호, 이하 ‘교육진흥원’)에서는 2006년부터 진행해 온 <문화예술교육론 연구> 사업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문화예술교육론>이 어떻게 가능하며 그 학적 지평은 어떠한 원리와 내용으로 구성되는지, 연구진들의 발표에 이해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교육은 2003년 이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제정 추진과 함께 대두된 개념이다. 그것은 교육외부로부터 사회의 요구와 정부의 문화정책의 변화 속에서 발의되었기에 문화예술교육 논의는 주로 정책적 차원에서 논의되어왔다. 문화예술교육사업 또한 이미 시행되고 있는 예술교육의 틀에 문화개념을 추가한 형태를 취해왔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들은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실천들을 아우르고 견인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론의 정립이 목적이다. 따라서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적 예술교육으로 이해하고 이를 문화예술교육과의 차이를 고찰하고 문화, 예술, 교육을 통합할 원리를 찾는데 중점을 두었다. 리터러시 능력이나 창의성 함양과 같은 인식론적 차원에서 접근되었던 기존 문화예술교육을 넘어 존재성의 형성이라는 존재론적 입장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러한 내적 통합에 위한 해석학적 원리의 타당성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것이다.

발 제
신승환(가톨릭대학교/철학) : 문화예술교육론의 내적 원리와 존재성
김정선(교원대학교/미술교육) : 문화와 예술, 교육론의 매개원리에 대한 해석학적 고찰
연혜경(동작중학교/미술교육) : 문화예술교육의 현재화

논 평
엄기홍(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조형예술학부)
이광준(예술경영지원센터 기획지원팀장)

진 행
주제 발표 및 종합 토론 (발표 각40분, 종합토론 총70분)

문 의
김진아 night-on-eart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