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숨 : 오미경 장편소설

푸른 숨 : 오미경 장편소설

저/역자
지은이: 오미경
출판사
특별한서재
출판일
2023
총페이지
238쪽
추천자
한원민

도서안내

이미 동화로도 제주 해녀의 강인한 삶을 보여준 적이 있는 작가의 청소년 소설로, 일제강점기 제주도 하도리를 배경으로 어린 해녀 영동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려냈다. 제주 바다에서 상군 해녀의 꿈을 안고 물질로 삶을 이끌어 가던 열네 살의 소녀가 늦게라도 글자를 깨우쳐야만 했던 이야기, 독립과 권리에 대해 소신을 갖게 된 이야기를 구수하고 정겨운 제주 방언과 함께 풀어낸 책이다.
주인공 영동의 모습은 당당하게 삶을 지키는 사람의 모습이다. 영동이 숨을 참고 바다로 뛰어들며 지키고 싶었던 동생들, 그리고 바다의 삶은 오히려 영동을 지켜준 것이나 다름없었다. 배들 때문에 등대가 외롭지 않고 새끼들 때문에 어미닭이 따뜻한 것처럼 영동에게도 동생들과 바다의 존재는 삶을 지탱해주는 숨과도 같았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나도 이런 슬픔과 괴로움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라고 되묻게 된다. 또한 말로만 들었던 일제강점기라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제주도라는 특수한 환경을 살아가는 해녀들의 삶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청소년들에게 알려준다.

국립중앙도서관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