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보아요.
세시풍속은 1년을 주기로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나쁜 일을 멀리하고 좋은 일이 생기도록 비는 옛날 농경시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전통적인 생활 풍속을 뜻합니다. 주로 가정의 평안과 생업의 풍요를 기원합니다.
명절에는 어떤날이 있나요?
음력을 기준으로 1년마다 일정하게 돌아오는 계절에 따라 전통적으로 즐기거나 기념하는 날을 정한 것
-
설
- 음력 1월 1일
- 새해 첫날(1월 1일)을 맞이하여 조상에게 인사를 드리고 가족의 건강과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날입니다.
- 차례, 세배,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복조리
-
정월대보름
- 음력 1월 15일
-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 ‘대보름’이라고 부릅니다. 대보름은 풍요를 뜻하는 가장 대표적인 날로 달을 보며 집안의 평안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합니다.
- 더위팔기, 지신밟기, 부럼깨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달맞이, 오곡밥, 귀밝이술
-
한식
- 양력 4월 5일 무렵, 동지로부터 105일 째 되는 날
-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우리 민족의 4대 명절 중 하나로, 불을 멀리하고 찬 음식을 먹습니다.
- 성묘
-
단오
- 음력 5월 5일
- 1년 중 세상 만물이 왕성한 계절로 나쁜 기운을 막고 한해 농사가 잘 되기를 기원합니다.
- 창포물에 머리감기, 그네뛰기, 씨름, 부채 나눠주기
-
삼복
- 7월~8월의 초복,중복,말복
- 초복, 중복, 말복을 일컫는 말로 1년 중 무더위가 가장 기승을 부리는 시기입니다.
- 복달임, 삼계탕
-
추석
- 음력 8월 15일
- 음력 팔월 보름으로 민족 최대의 명절입니다. 한 해 농사 수확에 대하여 조상님에게 감사를 표하는 의미로 차례와 성묘를 지냅니다.
- 강강술래, 줄다리기
-
동지
- 양력 12월 22일이나 23일 무렵
-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로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 팥죽 쑤기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