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공연
제8회 피아노듀오뮤직협회 정기연주회
- 분야
- 음악
- 기간
- 2025.12.07.~2025.12.07.
- 시간
- 일요일(16:00)
- 장소
- 서울 | 꿈의숲아트센터 콘서트홀
- 요금
- 전석무료
- 문의
- -
- 관련 누리집
- 바로가기
공연소개
P.I.TchaikovskyThe Nutcracker Suite, Op. 71a for Piano 4 Hands
호두까기인형은 독일의 낭만파 작가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을 바탕으로 한 2막 발레이다. 핵심 줄거리는 크리스마스 이브의 밤 호두까기인형을 성탄 선물로 받은 소녀 클라라가 꿈속에서 왕자로 변한 호두까기인형과 함께 과자의 나라를 여행한다는 내용이다.
J. BrahmsHungarian Dances, WoO 1 for Piano 4 Hands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Hungarian Dances) 은 총 21곡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헝가리 집시 음악의 열정적인 리듬과 선율을 바탕으로 한 피아노 듀오 명곡이다. 브람스는 젊은 시절 헝가리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과의 교류를 통해 집시 음악의 생동감을 접하며 이 시리즈를 구상했는데 그 중 1번, 5번, 6번은 특히 널리 사랑받는 곡들로, 1번은 빠른 템포와 강렬한 리듬이 돋보이며, 5번은 경쾌하고 유려한 선율이 특징으로 브람스의 대표적인 인기곡으로 손꼽힌다. 6번은 보다 서정적이고 풍부한 화성이 어우러져 감정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각 곡은 브람스 특유의 고전적 구조 속에 민속적인 자유로움이 녹아 있어, 피아노 듀오 특유의 활기와 에너지를 한껏 드러낸다.
W.A.Mozart Sonata for Two Pianos in D, K. 448
1781년 모차르트가 젊은 시절에 작곡한 이 두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는 제자였던 이우에르함머와 함께 연주하기 위해 작곡했다.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아노 듀오의 아름다운 하모니와 섬세한 대화를 보여주는 곡이다. 1악장 'Allegro'는 빠르고 활기찬 분위기의 악장으로 두 대의 피아노가 주고 받으며 진행되며 경쾌한 선율이 특징이다. 이 곡은 모차르트 피아노 작품들 중에서도 기교와 음악성 모두를 요구하는 곡으로 두 대의 피아노가 조화롭게 연주될 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C. Saint Saens Danse macabre for Two pianos, op. 40
생상스의 죽음의 무도는 한밤중 자정의 종이 열두 번 울리면 죽음이 바이올린을 켜고 무덤에서 영혼들을 불러내 춤을 추게 한다는 전설을 음악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투피아노 버전에서는 오케스트라의 음색을 두 대의 피아노가 섬세하면서도 역동적으로 재현해, 해골들이 경쾌하게 춤을 추는 장면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불협화음의 긴장감, 스케르초적인 빠른 리듬, 강렬한 대비가 특징이며, 두 연주자의 뛰어난 호흡과 기교가 돋보이는 매력적인 곡이다.
W.A.Mozart/GriegPiano Sonata No. 16, K. 545 (Arr. for Two Pianos)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K. 545에 노르웨이 작곡가 그리그가 낭만주의적 화성을 덧입혀 고전주의 원곡을 두대의 피아노 작품으로 재탄생시켰다. 두 거장의 양식이 교차하며 빚어내는 고전의 명료함과 낭만의 깊이가 어우러진 음악적 대화를 감상할 수 있다.
A.Piazzolla Ovlibion & Libertango for Two pianos
피아졸라의 Oblivion은 깊은 그리움과 쓸쓸한 정서를 담은 누에보 탱고의 대표곡으로, 두 대의 피아노가 섬세한 선율과 따뜻한 화성을 나누며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한다. Libertango는 자유를 향한 강렬한 에너지를 담은 곡으로, 리듬의 추진력과 탱고 특유의 긴장감이 돋보인다. 투피아노 편성에서 두 곡은 대비되는 분위기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며, 감성과 열정이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S. RachmaninoffSuite for Two Pianos No. 2 Op. 17
라흐마니노프의 대표적인 피아노 듀오 작품으로, Suite No.2는 네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마지막 악장 Tarantella는 전통 이탈리아 민속춤 타란텔라(Tarantella)의 리듬을 기반으로 한다. 빠른 6/8박자 위에 펼쳐지는 강렬한 리듬, 격렬한 악센트, 그리고 쉼 없는 추진력은 라흐마니노프의 화려한 피아니즘을 극대화한다. 또한 두 대의 피아노가 서로 맛물리며 치열하게 교차하는 패시지들은, 이 곡이 단순한 춤곡을 넘어 관현악적 스케일의 피날레임을 보여준다.
A. Arensky Suite No. 1, Op. 15 For Two Pianos
러시아 낭만주의 작곡가 알렉산드르 아렌스키는 섬세한 서정성과 화려한 화성감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모음곡 1번》은 1885년경에 작곡된 작품으로, 각 악장은 고요하고 시적인 서정에서부터 경쾌한 리듬과 당당한 행진풍까지 다양한 정서를 담고 있으며, 쇼팽과 차이콥스키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아렌스키 특유의 우아하고 세련된 색채가 느껴진다.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판에서는 더욱 풍부한 음향과 입체적인 대화가 드러나며, 작품의 낭만적 매력을 한층 깊이 있게 전달한다.
cocoEllie Happy Christmas Medley
눈 내리는 겨울의 설렘과 크리스마스의 기쁨을 담은 피아노 4핸즈 연주이다.
경쾌한 리듬과 따뜻한 선율이 어우러져, 듣는 이들에게 행복한 겨울의 분위기를 선물한다.
피아노듀오뮤직협회 제8회 정기연주회는
관객 여러분께 보다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레퍼토리로 구성된 무대입니다.
귀에 익은 클래식 명곡부터 따뜻한 감성이 담긴 크리스마스 캐롤 메들리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졌습니다.
90분 동안 지루할 틈 없이 이어지는 풍성한 음악의 향연을 통해
연말의 설렘과 감동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