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즐기는 생생한 전시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
게시일
2020.04.20.
조회수
1294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집에서 즐기는 생생한 전시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



봄 내음 가득한 3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집 밖을 벗어나기가 힘들다. 평소 누리던 문화생활이 생각나는 요즘, 집에서 마음껏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예술의전당 등 다양한 문화 시설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전시 및 공연이 바로 그것인데, 오늘 기자는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를 소개하려 한다.

▼▼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

http://www.museum.go.kr/site/main/content/vr_museum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란?


모음 갈무리
[▲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 포스터 모음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는 말 그대로 VR로 전시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직접 그곳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이용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된 여러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이번 VR 전시투어에서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사랑받았던 7개의 특별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데, 기자는 2개의 전시를 소개한다.


최근 막을 내린 '가야본성-칼(劒)과 현(絃)'

가야본성 포스터
[▲ 가야본성-칼(劒)과 현(絃) 포스터 Ⓒ국립중앙박물관]

▼▼ 국립중앙박물관 가야본성-칼(劒)과 현(絃) VR 하이라이트 영상 ▼▼

https://youtu.be/XBuyQigN_1I

가장 먼저 소개하고 싶은 전시는 얼마 전 막을 내린 가야본성-칼(劒)과 현(絃) 특별 전시다. 1부 공존에서부터 2부 화합, 3부 힘, 4부 번영까지 전시는 가야가 탄생해고 존재했던 순간들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 VR 전시를 통해, 실제 전시에서 놓치고 지나갈 수 있는 유물들의 정보와 설명들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멈추고 싶을 때 멈추고, 되돌아가고 싶을 때 언제든 손쉽게 앞으로 갈 수 있는 VR 전시이기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시를 마음껏 관람할 수 있다.

기자 역시 전시의 앞과 뒤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전시가 가진 매력들을 더욱 자세히 만나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코로나19로 인해 조금 일찍 막을 내렸지만, 실제 전시만큼 생생하고 입체적인 ‘가야본성-칼(劒)과 현(絃) VR 전시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가야의 여러 면모를 만나보길 바란다.


18세기 독일 바로크 왕실을 만나다 :

'王이 사랑한 보물 – 독일 드레스덴 박물관 연합 명품전 사랑한 보물'


왕이 사랑한 보물 포스터
[▲ 王이 사랑한 보물 – 독일 드레스덴 박물관 연합 명품전 포스터 Ⓒ 국립중앙박물관]

2017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전시 ‘王이 사랑한 보물 – 독일 드레스덴 박물관 연합 명품전’은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 연합체인 드레스덴 박물관 연합의 18세기 독일 바로크 왕실 예술품들을 국내 최초로 소개했는데, 1부 강건왕 아우구스투스부터 2부 그린볼트 왕이 만든 보물의 방, 3부 도자기 궁전 미완의 꿈까지, 전시의 주인공인 아우구스투스가 수집하고 제작한 여러 예술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VR 전시는 눈을 뗄 수 없는 왕실 예술품들을 완벽하게 구현해놓았는데, 실제 전시와 다를 것 없이 영롱하고 위엄 있는 모습들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자 역시 감탄하며 관람했다. 은으로 만든 그릇, 앵무새 형상의 음료 용기 등 화려한 예술품들을 실제보다도 더 크게, 화면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기에 놀라웠던 VR 전시였다.

 

VR 전시투어만 있으랴!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볼거리가 '가득'


동영상 모음
[▲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동영상 모음 Ⓒ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는 볼거리가 가득하다. 온라인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 동영상이 바로 그것이다. 석굴암부터 상형문자, 핀란드 디자인까지 동영상을 통해 여러 주제의 전시를 짧고 굵게 경험할 수 있다. 전시 준비 과정을 담은 브이로그 형태의 영상도 함께 있으니 많은 분들께서 즐기시길 바란다.

이처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깊이 있는 전시를 즐길 수 있다. 앞서 소개한 전시 외에도, 황금 문명 엘도라도, 칸의 제국 몽골 등 여러 전시들을 VR 투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지루하고 뭔가 특별한 것이 필요할 때,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를 통해 새로운 전시 경험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

▼▼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누리집 ▼▼

http://www.museum.go.kr/site/main/home#secondPage

 


김지원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집에서 즐기는 생생한 전시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투어>"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