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경계를 허물다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
게시일
2018.06.19.
조회수
1995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50)
담당자
이성은

예술의 경계를 허물다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

 지난 5월 30일, 광진문화재단 나루아트센터에서는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하여 조금은 특별한 공연이 열렸다. 한 공연 안에서 오페라, 발레, 탱고, 합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이 바로 그것이다.

 

 

 나루아트센터

[▲ 나루아트센터 ⓒ신지원]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 안내책자 

[▲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 안내책자 ⓒ신지원]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진행한 ‘2018 문화가 있는 날 예술여행 더하기’ 사업의 일환으로, 나루아트센터와 강동아트센터가 협업하여 만들었다. 이 사업은 ‘문화가 있는 날’에 각기 다른 예술공연팀의 협업으로 오페라, 합창, 무용 등 비교적 관심이 부족한 장르를 융합하여, 국민들이 문화예술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광진구립청소년합창단 공연모습

[▲  광진구립청소년합창단 공연모습 ⓒ광진문화재단]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 나루아트센터에서 약 90분간 진행된 첫 번째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은 성악, 오페라, 타악기, 팝, 발레, 탱고 등 다채로운 예술 장르를 융합한 형태의 공연이었다. 관객들이 좀 더 공연에 친근감을 느끼고 빠져들 수 있도록 보다 친숙한 음악들로 구성된 이번 공연은 영화 ‘스팅’의 주제곡 ‘더 엔터테이너(The Entertainer)’로 문을 열었다. 이 가볍고 통통 튀는 피아노 연주 뒤로, 한우리오페라예술단의 공연팀 중 관악·타악 앙상블 ‘빵빠레’팀의 신나는 팝 메들리가 등장하고, 후반부의 광진구립청소년합창단의 동요 메들리가 이어졌다.

 

 

플라멩코 협연

[ ▲  플라멩코 협연 ⓒ광진문화재단]

 

발레 협연 

[▲  발레 협연 ⓒ광진문화재단]


영화 ‘여인의 향기’의 유명한 탱고 장면 ‘간발의 차이(por una caveza)’ 무대에서는 탱고팀이, 러시아의 작곡가 쇼스타코비치의 왈츠 제2번(Shostakovich. Waltz No.02) 공연에서는 발레팀이 등장해 연주자들과 호흡을 맞춰가며 무대를 가득 채웠다.

 

 

성악팀과 빵빠레 팀

[▲  성악팀과 빵빠레 팀 ⓒ광진문화재단]


처음에는 조금은 생소한 공연 형식에 익숙하지 못했던 관객들도 공연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점점 박수와 함성으로 화답했다. 또한 막바지 성악 공연에서는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앙코르를 외치기도 했다. 그에 화답하듯 성악팀은 앙코르 공연과 함께 관객석으로 직접 내려가 관객들에게 꽃을 선물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앙코르 공연 

[▲  앙코르 공연 ⓒ신지원]


 이처럼 이날 공연은 공연팀들의 멋진 협연으로 박수갈채와 함께 마무리되었지만, 서로 만날 일이 없었던 예술 단체들이 손발이 척척 맞는 협연을 한다는 것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실제로 광진문화재단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다른 장르의 예술 공연팀들이 각기 연습 후 협연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웠으며, 연주자 간 호흡이나, 무용수들과의 동선 맞춤 등 공연 준비과정에 서로의 장르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없었다면 공연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마침 공연팀이 각기 다른 장르의 예술 단체였음에도, 평소 예술감독 간 교류가 활발했기에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클래식 공연을 개척할 수 있었다고 하니, 공연팀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느낄 수 있었던 대목이다.

 이런 공연팀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은 5월뿐만이 아니라 6월과 8월의 ‘문화가 있는 날’에도 진행된다. 2차 공연은 6월 27일 나루아트센터에서, 3차 공연은 8월 29일 강동아트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 공연과 마찬가지로 저녁 7시 30분부터 중간에 쉬는 시간 없이 90분간 진행된다. 2, 3차 공연도 1차 공연과 유사한 형태로 공연되는데, 2차 공연에 광진구립청소년합창단이, 3차 공연에 강동아트센터 상주단체인 카로스타악기앙상블이 함께할 예정이다.

다양한 문화예술을 한자리에서 경험하고 싶다면 이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회차 별 장소 및 일자:

-2차: 나루아트센터 6월 27일 (수) 저녁 7시 30분 

-3차: 강동아트센터 8월 29일 (수) 저녁 7시 30분

가격: 10000원

*광진구, 강동구 지역 주민 50퍼센트 할인

관람 등급: 만 8세 이상

문의: 02)2049-4730 www.naruart.or.kr / 인터파크 1544-1555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기자단 울림 13기 신지원 기자 rtnemub@naver.com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의 경계를 허물다 <음악과 떠나는 세계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