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지키는 파워레인져! YouTube Star 氣Ranger를 만나다
게시일
2011.06.02.
조회수
4582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이유진

한국을 지키는 파워레인져! You Tube Star QiRanger를 만나다.


여러분에게 누군가 ‘한국을 왜 사랑하세요?’ 라고 묻는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할 것 같으세요? 여러분들 중 대부분이 ‘그야 당연히 나는 한국인이니까’라고 대답하실 겁니다. 정답이지요. 내가 태어나고 자란 나의 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정말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氣Ranger는 한국인도 아닌데 한국을 너무 사랑합니다. 미국 아리조나 주 출신의 그는 한국에 온 뒤로 한국이 너무 좋아져서 한국에 관련된 것이면 뭐든지 다 알고 싶어합니다. 그 결과 지금은 웬만한 한국인보다 한국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는 외국인이 됐죠. 이렇게 외국인이 한국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한국의 어떤 점이 외국인들에게 치명적인 매력으로 다가가는지 氣Ranger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About 氣Ranger & Steve Miller & Korea.net Press


Q. 안녕하세요. 氣Ranger씨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Steve Miller입니다. 인터넷에선 氣Ranger(QiRanger)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죠. 미국 에리조나 주의 피닉스에서 왔고요. 낮에는 한국을 여행하며 한국 관광에 관련된 비디오를 만들어 YouTube에 공유하고 밤에는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영어선생님입니다. 또 한국 정부 공식 블로그인 Korea.net에서 활동 중인 기자기도 합니다.


Q. 이름이 氣Ranger에요. 중국 한자인 기운 氣에 특별 임무를 수행하는 대원이라는 Ranger가 합쳐져 있는데요. 氣Ranger는 어떤 뜻인가요? 이 이름이 만들어진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생명공학을 전공했어요. 그 후 Chinese Medical Massage Company에서 일을 했죠. 중국 마사지는 아픈 사람을 굉장히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어요. 이것이 바로 氣의 힘인데 바로 여기서 氣를 따온 거죠. 이 한자가 아마 한국어로는 ‘기’ 일본어로는 ‘키’로 읽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Ranger는 제가 Park Ranger로 자원봉사했던 경험에서 가져왔습니다. 2006, 2007년에 국립공원 자원봉사를 했었는데 정말 즐거웠거든요. 인디언이 살고 있는 곳을 보호하기 위해 봉사단 신분으로 인디언들이 사는 곳을 방문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 사람, 역사, 문화를 사랑하는 법을 배웠죠. 제가 사랑하는 동양 의학과 국립공원자원봉사 2가지에서 각각 氣와 Ranger를 따와서 氣Ranger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http://www.qiranger.com/)에 닉네임인 氣Ranger의 탄생 이유에 대해 설명해 놓은 氣Ranger

 

▶ 자신의 블로그(http://www.qiranger.com/)에 닉네임인 氣Ranger의 탄생 이유에 대해 설명해 놓은 氣Ranger ⓒ 氣Ranger


Q. 氣Ranger 소개를 들었으니 Steve Miller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질문할께요. 직업이 학원 선생님인데 어디서 어떤 과목을 가르치고 있나요?

저는 동탄 신도시에 살면서 수원시와 오산시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부분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애들이지요. 영어 회화를 가르치는데 가끔은 한국의 역사와 과학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몰론 영어로요. 이때는 영어보다 한국의 역사와 과학에 집중해서 가르치죠.


Q. 현재 한국 공식 정부 블로그 Korea.net에서 기자로도 활동 중이라고 하셨는데요. Korea.net에서는 무슨 활동을 하나요? 간단히 소개 좀 해주세요.

한국 공식 정부 블로그인 Korea.net은 2010년 12월에 오픈했습니다. 영어를 기본으로 다양한 외국어 서비스(에스파뇰, 아랍어, 중국어, 일본어)와 블로그라는 형식을 통해 전 세계인 들에게 친근하고 쉽게 한국을 알리기 위해서죠. 오픈할 때 한국 관련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외국인을 모집했는데요. 저는 원래 한국 관련된 영상을 만들고 있었기 때문에 저의 영상들을 보여주고 Press로 활동할 수 있게 됐죠. 현재 저 말고도 Suzy Chang과 함께 활동하고 있고 World Korea Blogger인 43명의 WKB 기자들도 함께 Korea.net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Korea.net 설명글

▶ 한국 공식 정부 블로그 Korea.net은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 블로그로 다양한 한국의 소식과 정보를 5개 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http://www.korea.net-> Korea.net 방문하기

http://culturenori.tistory.com/1547- Korea.net에 대한 도란도란 문화놀이터의 소개글 보기



氣Ranger Loves Korea


Q. 氣Ranger의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은 한국인 못지않은데요. 처음 한국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미국에 있을 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어느 나라로 가면 좋을지 고민을 하고 있었어요. 중국은 이미 Chinese Massage Company에서 일하면서 많은 것을 접해보았고 일본은 오히려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한 나라라서 별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죠. 그때 제 아내가 저한테 한국을 추천해줬어요. 한국의 좋은 점에 대해서 이것저것 소개를 해주더군요. 그때 저는 한국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는데 아내의 이야기를 듣고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죠. 2008년에 결국 한국에 처음 오게 됐고 한국의 역사, 문화, 사람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와서 느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한국의 콘텐츠는 더 흥미로웠고 전 세계 사람들 역시 저처럼 흥미를 느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스스로 한국에 관련된 많은 것들을 찾아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접와서 느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한국의 콘텐츠는 더 흥미로웠고 전 세계 사람들 역시 저처럼 흥미를 느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Q. 氣Ranger의 영상들을 보니까 웬만한 한국인보다 더 많은 국내 여행을 한 것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어디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말 제가 웬만한 한국인들보다 많은 국내 여행을 했다는 건 맞는 말이에요. 많은 한국인들이 제 블로그에서 한국 관광 영상들을 보고 ‘한국에 살고 있는 나도 평생 안 가본 곳’이라며 놀라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저한테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어디냐고 묻는 질문은 매우 답하기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았지만 언제나 대답하기 어려웠어요. 1곳만 뽑기에는 너무나 좋은 곳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도 한 곳을 뽑으라고 한다면 저는 설악산을 뽑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곳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설악산의 자연 풍경은 정말 예술이었습니다. 지리산은 아직 못 가봤지만 지리산의 자연 풍경이 더 이쁘다고 들었기 때문에 지리산을 다녀오면 지리산이 제가 추천하는 가장 최고의 곳으로 자리 잡을 것 같기도 하네요.


氣Ranger는 가장 기억에 남는 한국 여행지로 설악산을 뽑았다. 氣Ranger가 설악산의 모습을 담은 영상화면 캡쳐

▲ 氣Ranger는 가장 기억에 남는 한국 여행지로 설악산을 뽑았다. 氣Ranger가 설악산의 모습을 담은 영상화면 캡쳐 ⓒ 氣Ranger


서울에서도 서울 숲이나 청계천 같이 자연과 함께하는 곳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서울의 힘을 느낄 수 있는 궁들이나 한국의 전쟁을 통해 역사와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를 배울 수 있는 전쟁박물관도 좋아합니다. 한국에는 정말 좋은 곳이 너무나 많습니다. 한곳만 고르라는 것은 저에게 너무나 어려운 일이에요.


Q. 한국에 좋은 곳이 너무나 많다고 하셨는데요. 실제로 氣Ranger의 영상을 본 외국인들의 반응은 어떨지 궁금해요. 

많은 외국인들이 저의 동영상을 통해 한국을 처음 접해보는 경우도 많아요. 저의 동영상을 보고나서 흥미를 느껴 한국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문화와 역사 등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죠. 한 캐나다에 사는 남자는 가족들과 필리핀 여행 계획을 다 세웠다가 제 동영상을 보고나서 모든 일정을 수정하고 한국으로 와버렸어요. 제 친구들도 한국에 와보지 않은 애들이 많았는데 제 동영상을 보고나서 한국에 많이 왔다갔죠. 이렇게 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지는 몰랐는데 제 비디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한국에 방문해줘서 저는 너무 행복합니다.


YouTube 정보글

氣Ranger가 만든 한국 관련 영상들은 YouTube Channel '氣Ranger Adventure‘에 업로드 된다. (http://www.youtube.com/user/qiranger) r

 


Q. 좋아하는 명소는 너무 많아서 한 곳만 고르기 어렵다고 했는데 그럼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도 너무 많아서 고르기 어려울까요?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무엇인가요?

이건 제가 확실히 말할 수 있어요. 저는 한국 음식 중에서 김밥을 가장 좋아합니다. 원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바로 피자에요. 위에 토핑으로 내가 원하는 여러 가지 재료를 올려서 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김밥도 그렇잖아요. 김 안에 밥과 내가 좋아하는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먹을 수 있죠. 라면도 좋아하는데 라면과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기도 하고요.



내가 원하는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김밥이 가장 좋다는 氣Ranger

▲ 내가 원하는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김밥이 가장 좋다는 氣Ranger ⓒ 氣Ranger



氣Ranger is thinking about Dok-do


Q. 한국에 대한 사랑으로 독도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고 들었어요. 앞으로 독도 문제를 주제로 영상도 만들 계획이라고 들었는데 어떤 영상을 만들 계획인지 말씀해주시겠어요?

한국에서 독도는 굉장히 큰 이슈에요. 하지만 많은 외국인들은 독도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죠. 왜 한국에서 독도 문제가 중요한지도 모르고요. 저는 외국인들에게 독도 문제가 어떤 건지, 왜 한국에 중요한 문제인지 알려주고 싶습니다. 외국인일지라도 독도 문제를 왜 알아야하고 관심을 가져야하는지 알려주고 싶은 거죠. 그래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짧은 패러디 영화와 함께 미니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친구들과 함께 영상을 제작할 생각입니다. 영상이 완료되면 독도문제가 왜 발생하고 있는지 전 세계적으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독도 문제가 ‘왜’ 발생하며 ‘왜’ 중요한지 세계인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氣 Range

▲ 독도 문제가 ‘왜’ 발생하며 ‘왜’ 중요한지 세계인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氣 Rangerⓒ 남경동


Q. 외국인의 입장에서 독도 문제를 바라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을 만한 자연과 문화를 가졌고 명소도 많지만 중국과 일본의 그림자에 가려 잘 보이지 않습니다. 외국인들은 한국을 잘 알지 못하죠. 이런 한국이 현재 세계를 대상으로 독도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왜?’라는 것을 빼먹고 있습니다. 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다보니 세계인들의 이해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독도 문제를 보고 무관심하게 지나치죠. 죄송한 말씀이지만 현재 세계적인 독도 광고가 돈을 낭비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좀 더 ‘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세계에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氣Ranger의 한국 사랑을 팍팍 느낄 수 있는 인터뷰 정말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한국에서의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한국에 제가 얼마나 더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부인이랑 제가 한국을 워낙 좋아해서 오랫동안 더 있고 싶습니다. Korea.net에서 일하는 것도 너무 좋고요. 앞으로도 한국에 살면서 한국 관광을 위해 일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오래 있을 수 있는 직업을 찾고 있는 중이기도 하죠. 한국에서 하는 것, 보는 것, 먹는 것, 여행하는 것 등 한국에서의 모든 것이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한국을 떠나지 못할 것 같네요



나는 한국인이니까!


氣Ranger와의 인터뷰를 마치고 나니 내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뿌듯하고 자랑스럽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부끄러운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주변에 한국을 사랑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그들이 한국에 대해 저보다 더 관심도 많고 지식도 많은 것 같아 살짝 불안한 생각도 듭니다. “한국을 왜 사랑하세요?”라고 물었을 때 “나는 한국인이니까”라고 대답하는 것에 대해 이제는 책임감도 조금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국인으로써 한국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한국의 것을 얼마나 소중히 생각하고 있는지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나는 한국인이니까”라고 힘주어 대답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문화체육관광부 남경동 대학생기자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dong24tan@gmail.com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