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소통 1편- 전주, 광주 방문
게시일
2012.03.15.
조회수
2090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52)
담당자
이성훈
한류 문화소통

임현채(7기 대학생 기자) : 안녕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기자 임현채입니다.
여기는 전주 한옥마을 입니다. 제가 여기에 온 이유는 한류문화소통 프로그램 때문인데요. 이번 프로그램은 한류를 주제로 하여 지역의 전통 문화를 통해 '한류 르네상스'를 열어 가기 위해 마련됬습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이곳 전주에 왔는데요. 저와 함께 그 아름다운 전통의 문화를 보러 가시죠.

※ 한류문화소통 : 지역의 문화를 통해 '한류 르네상스'를 열어 가기 위해 마련된 행사

2012년 3월 7일(수) 전주 한옥마을
전날 밤 전주에 도착해 따뜻한 온돌에서 하루를 묵은 우리 일행은 아침 일찍 길을 나섰습니다. 立春大吉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을 알리는 힘찬 글귀가 멀리서 온 손님들을 맞이해 주었습니다.

※ 전주 한옥마을 : 1930년, 일본인들의 세력 확장에 대한 반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옥촌을 형성(현재 한옥 수 : 700여 채)

전주 한옥마을은 일제 강점기인 1930년을 전후로 일본인들의 세력 확장에 대한 반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옥촌을 형성한 것으로서 현재 700여 채의 한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 2년 동한 한국 10대 으뜸명소, 한국 관광의 별, 국제슬로시티로도 선정되어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 대한민국 10대 의뜸명소(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한국 관광의 별(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공동)
국제슬로시티 선정(2010년 국제슬로시티 연맹)

이곳은 전주 동헌인데요. 오늘날의 시청에 해당하는 관아로써 고을 원님이 집무하면서 행정구역을 다스리던 공간입니다. 동원안에는 국궁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는데요. 호기심 많은 장관님이 그냥 지나치실 일은 없겠죠. 자 준비하시고~ 쏘세요!
저도 한번 도전해 봤습니다. 마음에 드는 활과 화살을 고르고 활시위를 힘차게 당긴 후 과녁을 조준한 다음에 '자, 준비하시고 쏘세요'하고 말하기엔 좀 민망한 결과가 나왔네요.

※ 전주동헌 : 오늘날의 시청에 해당하는 관아. 고을 원님이 집무하면서 행정구역을 다스리던 공간

한옥마을 내에 있는 한지관도 방문해 보았습니다. 전주비빕밥과 더불어 전주를 대표하는 특산물 한지. 부채를 비롯하여 양말, 옷, 스카프, 넥타이, 수의, 공예품 등 한지로 만든 다양한 물건들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 한지관 : 부채, 양말, 옷, 스카프, 넥타이, 수의, 공예품 등 한지로 만든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

다음으로 우리가 도착한 곳은 전주 남부시장입니다.
1978년에 개설되어 현재 점포 수 150개, 145명의 상인분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계십니다. 전주 남부시장은 '2011 문전성시 프로젝트'에 선정된 곳이기도 한데요. '문전성시 프로젝트'란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 사업으로써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상인이 즐겁고 지역 주민이 찾고 싶은 시장을 만들고자 문화체육관광부가 200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전주 남부시장에는 젊은 장사꾼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장사꾼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 장관님과의 간담회를 통해서 청년 장사꾼으로서의 멋진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 전주 남부시장 : 1978년 개설된 상가 건물형의 대형 시장(점포 수 150개, 종사자 수 145명), 2011 문전성시 프로젝트 선성 시장
※ 청년 장사꾼 프로젝트 : 젊은 장사꾼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전주 남부시장 프로젝트

정영아 (청년 장사꾼카페 운영):전통시장을 살리려고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고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제가 솜털만 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그에 앞서서 청년들이 시장에서 공동체적으로 움직여보자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런 취지를 더 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현채 (7기 대학생 기자):호남권 방문 두번째 도착지는 빛고을 광주입니다. 잠시후면 여기 광주 CGI센터에서 개소식이 열리게 되는데요. 문화컨텐츠산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광주 CGI센터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CGI Computer Generated Image의 약자로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제작에 활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말하는데요. 아바타, 쿵푸팬더, 뽀로로 등이 CGI 기술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콘텐츠 입니다. 이 핵심적인 기술을 지원하는 광주 CGI센터가 지하 1층, 지상 10층 규모로 5년만에 완공되어 문을 열었습니다. 광주 CGI센터는 촬영과 편집을 할 수 있는 다목적 스튜디오와 종합편집실, CG작업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랜더팜실, 음향 녹음실, 디지털 색보정실 등 첨단영상기술센터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조만간 전세계를 뒤흔들 멋진 3D영화가 이곳 광주에서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 CGI(Computer Generated Image) :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제작에 활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 광주 CGI 센터 : 부지 9,289 제곱미터, 연면적 14,286 제곱미터(지하 1층, 지상 10층)
다목적 스튜디오, 종합 편집실, 랜더팜실, 음향 녹음실, 디지털 색보정실 구축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CGI센터 컨립은 광주가 문화콘텐츠 산업의 메카로 부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는 차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CGI센터 건립을 계기로 해서 광주에 많은 국내외 기업이 유치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어져서 문화 산업 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이 있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임현채 (7기 대학생 기자):한류문화소통 호남권 방문, 어떠셨나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개발에 박차를 다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한류문화소통 프로그램 국민 여러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기자 임현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지역별로 다니면서 지역의 문화를 좀 더 활성화시켜서 한류와 연결시키는 이런 작업을 1박 2일 문화 기행을 통해서 점검하고 촉진시키고 정부의 할 일이 뭔지, 지역 주민들의 요망사항 이런것들을 들어서 할 수 있는 것은 해드리고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문화가 창조하는 더 큰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