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뉴딜 프로젝트,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추진
게시일
2009.04.02.
조회수
3398
담당부서
예술정책과(02-3704-9512)
담당자
정은영
본문파일
붙임파일

 예술뉴딜 프로젝트,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추진

- “우리동네 미술공간 12개소, 길섶 미술로(路) 12개소” 공모 -

문화체육관광부는 경제침체기 예술가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예술창작 기반 조성을 위한 “예술 뉴딜 프로젝트”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공공미술 사업인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생활공간을 생동감이 넘치는 미술공간으로 가꾸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미술 사업 “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공모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추진위원회 및 (사)한국미술협회에서 주관하는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2009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이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 공모는 <공모사업1-우리동네 미술공간 만들기>, <공모사업2-길섶미술로(路) 꾸미기> 두 부문으로 나누어 추진되며,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한 선정절차를 거쳐 공공미술의 새로운 실험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 자격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그룹 및 단체이며, 공모 접수일은 4월 27일(월)부터 4월 29일(수)까지이다. 4월 1일 아르코시티 소극장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는 150여명의 작가들이 참석해 공공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홈페이지(http://www.maeulmisul.org)를 방문하면 알 수 있다.

     ※ 공모관련 전화문의 : (02)744-9170,9171<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추진위원회>




마을회관․경로당․산책로 등을 생활친화적 미술공간으로 조성

이번 공모사업은 우리가 살고 있는 건조한 생활환경을 공공미술로 환기시키고, 다양한 참여 주체들 간의 소통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공모부문은 다음과 같다.

<공모사업1. 우리동네 미술공간 만들기>는 마을회관, 경로당, 주민자치센터 등 지역의 공동체 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의 미술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기획을 공모한다. 공모사업수는 전국 12개소이며, 사업당 지원예산은 5천만원이다.

<공모사업2. 길섶미술로(路) 꾸미기>는 가로변, 산책로, 쉼터, 소규모 공원, 하천변 등의 길섶을 걷고 싶은 거리, 머물고 싶은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기획을 공모한다. 공모사업수는 전국 12개소이며, 사업당 지원예산은 1억원이다.


지역 공동체 삶과 예술이 결합된 공공미술 창출 기대

□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2009 마을미술프로젝트」주민과 함께하는 공공미술의 활성화, 생활 속 미술문화 향유여건 개선, 예술가의 창작활동 기회제공 및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공모사업은 주민의 직간접 참여와 소통을 유도함으로써 지역 공동체의 삶과 예술 결합된 공공미술 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쾌적하고 문화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게 된다.

 ◦ 또한 동 사업은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창작활동과 경제활동에 있어서 양극화 현상이 심한 예술계의 현실을 감안할 때 활동 기회가 비교적 적은 예술가에게 더욱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붙임 1.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개요

                2.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공모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