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9.04.02.
- 조회수
- 3398
- 담당부서
- 예술정책과(02-3704-9512)
- 담당자
- 정은영
- 본문파일
- 붙임파일
예술뉴딜 프로젝트,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추진
- “우리동네 미술공간 12개소, 길섶 미술로(路) 12개소” 공모 -
□ 문화체육관광부는 경제침체기 예술가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예술창작 기반 조성을 위한 “예술 뉴딜 프로젝트”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공공미술 사업인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생활공간을 생동감이 넘치는 미술공간으로 가꾸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미술 사업 “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공모 추진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추진위원회 및 (사)한국미술협회에서 주관하는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2009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이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 공모는 <공모사업1-우리동네 미술공간 만들기>, <공모사업2-길섶미술로(路) 꾸미기> 두 부문으로 나누어 추진되며,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한 선정절차를 거쳐 공공미술의 새로운 실험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 자격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그룹 및 단체이며, 공모 접수일은 4월 27일(월)부터 4월 29일(수)까지이다. 4월 1일 아르코시티 소극장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는 150여명의 작가들이 참석해 공공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홈페이지(http://www.maeulmisul.org)를 방문하면 알 수 있다.
※ 공모관련 전화문의 : (02)744-9170,9171<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추진위원회>
마을회관․경로당․산책로 등을 생활친화적 미술공간으로 조성
□ 이번 공모사업은 우리가 살고 있는 건조한 생활환경을 공공미술로 환기시키고, 다양한 참여 주체들 간의 소통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공모부문은 다음과 같다.
◦ <공모사업1. 우리동네 미술공간 만들기>는 마을회관, 경로당, 주민자치센터 등 지역의 공동체 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의 미술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기획을 공모한다. 공모사업수는 전국 12개소이며, 사업당 지원예산은 5천만원이다.
◦ <공모사업2. 길섶미술로(路) 꾸미기>는 가로변, 산책로, 쉼터, 소규모 공원, 하천변 등의 길섶을 걷고 싶은 거리, 머물고 싶은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기획을 공모한다. 공모사업수는 전국 12개소이며, 사업당 지원예산은 1억원이다.
지역 공동체 삶과 예술이 결합된 공공미술 창출 기대
□ 「생활공간 공공미술로 가꾸기-2009 마을미술프로젝트」는 주민과 함께하는 공공미술의 활성화, 생활 속 미술문화 향유여건 개선, 예술가의 창작활동 기회제공 및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공모사업은 주민의 직간접 참여와 소통을 유도함으로써 지역 공동체의 삶과 예술이 결합된 공공미술 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쾌적하고 문화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게 된다.
◦ 또한 동 사업은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창작활동과 경제활동에 있어서 양극화 현상이 심한 예술계의 현실을 감안할 때 활동 기회가 비교적 적은 예술가에게 더욱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붙임 1.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개요
2. 2009 마을미술프로젝트 공모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