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9.02.06.
- 조회수
- 2727
- 담당부서
- 다문화정책팀(3704-9724)
- 담당자
- 조연갑
- 본문파일
- 붙임파일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 및 주관단체’공모
- 지역특성을 반영한 우수 다문화 컨텐츠 및 프로그램 발굴ㆍ지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지역여건 및 이주민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을 지원코자‘2009년도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공모를 추진한다.
지역과 현장중심의 우수한 다문화 컨텐츠 및 프로그램 공모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 지역주민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이끌어 내는‘과정(process)'이 담기고, 장기적ㆍ지속적 효과가 가능한 문화프로그램을 발굴ㆍ지원 할 계획이다.
ㆍ 이번 공모는 △ 이주민과 지역민이 서로 교류하며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이주민들이 한국생활과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것을 돕고 실생활에 직접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생활문화 프로그램 △ 지역민들이 이주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타문화 이해 프로그램 △ 이주민과 지역민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 프로그램 등 이주민의 적응지원과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지역 중심의 문화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ㆍ 공모기간은‘09.2.9부터 2.27까지이며, 주관단체에서 프로그램과 함께 소요예산을 산출하여 신청하면, 심사 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특성을 살린 다문화프로그램, 지역 확산 기대
□ 이번 공모를 통해‘지역 다문화 프로그램’이 지역으로 확산되고 다문화에 대해 지역주민 관심과 인식 제고에 기여함은 물론,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 지원 및 이주민과 지역민의 상호 이해가 증진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다문화에 관심이 있는 문화예술기관ㆍ단체 및 이주민지원 단체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며, 지원을 원하는 주관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은 후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 앞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다문화사회에서의 이주민의 문화적 적응 및 내국인과의 교류지원을 위해 다양한 문화적 관점의 다문화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