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 장애인체육백서 발간
게시일
2007.12.27.
조회수
3091
담당부서
체육국(02-3704-9896)
담당자
전국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 문화관광부 업무 이관 후 관련 정책자료 최초 정리 ’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는 장애인체육 업무의 문화관광부 이관 이후 그동안 의욕적으로 펼쳐왔던 관련 정책 및 사업들을 총 정리한 『장애인체육백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장애인체육 업무는 2005년까지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에서 담당하고 있었으나 2005.12월 문화관광부로 업무가 이관되어 대한장애인체육회 설립(2005. 11.), 국민체육진흥법 전면 개정(2007. 4. 11) 등으로 재활체육에서 국민체육으로 바뀌는 등 중요한 변화들이 있었다.

이번에 발간하는 장애인체육백서에는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의 변화과정, 행·재정, 생활체육, 전문체육, 국제체육, 체육시설, 홍보·전문인력·연구 등 총 7개의 장별 사업성과와 문제점, 향후 발전방안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었고, 특히,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의 변화과정에는 그동안 보건복지부에서 다루었던 사업과 종목별 역사 등 많은 내용들을 다루기 위해 노력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현재까지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의 현황이나 지난 역사, 향후 미래상 등의 제시에 있어서 관련 자료의 기록이나 보존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고 판단하고, 이번 『장애인체육백서』의 발간을 계기로 앞으로 관련 자료의 기록·보존, 학술연구 등에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장애인체육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및 지원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