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대한 오류와 오해, 우리가 바로 잡습니다
게시일
2018.02.19.
조회수
4880
담당부서
외신협력과(044-203-3352)
담당자
이명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국에 대한 오류와 오해, 우리가 바로 잡습니다

- 해외매체 오류 발굴 민간 참여 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선발 -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 이하 해문홍)은 해외 한국 관련 오류 시정 민간 참여단인 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이하 바로알림)’ 선발했다. 7바로알림단221() 오전 10시 서울 외신지원센터 브리핑룸(한국프레스센터 10)에서 발대식과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은 해문홍의 한국바로알림서비스사업과 연계해 해외 언론매체 웹사이트 등에서 한국에 대한 각종 오류 정보를 찾아내, 국내외 주변 외국인들에게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홍보하는 등, 2013년부터 한국에 대한 오류와 오해를 찾아 바로잡는 눈과 입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

 

한국바로알림서비스로 해외 오류 발굴 건수 2배로 늘어

  ‘한국바로알림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해외매체 등에서 한국 관련 오류를 발견하면 하나의 창구로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해문홍이 외교부·교육·국토부 등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169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통합 해외오류신고 서비스이다.(www.factsaboutkorea.go.kr 또는 모바일)

 

  서비스를 개설한 이후, 해문홍의 해외오류 발굴 건수는 바로알림단등의 국민 신고에 힘입어 서비스 도입 이전보다 월평균 90여 건에서 180여 건으로 2배가량 증가했고, 2017년 당해 연도* 내 오류시정률도 전년 대비 26%에서 32%로 높아졌다. 탐지되는 오류 유형도 국호, 영토·영해 표기를 비롯해, 한국 문화와 역사, 사회·경제 정보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측정 기간: (2016) ’1618/ (2017) ’169(서비스 도입)’1712

 

  해문홍은 300명이 넘는 지원자 중 한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의욕이 높은 일반 국민, 해외 거주 교민, 외국인 등 총 30명을 선발하여 이번 7기 바로알림단을 구성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한국에 대한 자긍심이 높은 대학생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학 학기 단위(3~8, 9~2)춰 바로알림단을 모집하고, 관련 문화홍보 행사 참여 기회, 참여 실적에 따른 봉사활동 점수 등 유인책(인센티브)도 마련했다.

 

  해문홍 김태훈 원장은 한국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일단 해외에 퍼지이를 바로잡는 데는 처음 새로운 사실을 알리는 홍보를 하는 것보다 몇 배의 노력필요하다. 앞으로 바로알림단을 비롯한 국민들의 관심과 신고를 원동력으로 신속히 오류를 찾아내고, 관계 부처와는 물론 민간단체와도 협력해 이를 계속 시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문홍은 신고 접수 외에도 9개 외국어 4,000여 개의 해외매체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오류 발생 원천이 될 수 있는 국제기구 및 외국 정부기웹사이트의 한국 관련 정보에 대해서도 오류가 있는지 탐색하고 있다.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오류 발굴 실적 및 사례 

 

* 221() ‘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발대식 관련 사진 배포 예정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해외문화홍보원

외신협력과 이명진 사무관(044-203-3352),

김초롱 주무관(044-203-33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