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콘텐츠 1인창조기업 지원 확대
게시일
2010.12.16.
조회수
3800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2-3704-9613)
담당자
윤태욱
본문파일
붙임파일

- 모태펀드를 통한 콘텐츠 1인창조기업 지원 추진

- 콘텐츠 1인창조기업 커뮤니티-클러스터 구축 지원

- 콘텐츠 1인창조기업 멘토링, 아카이브 구축 사업 추진

- 유인촌 장관, ‘콘텐츠 1인창조기업 성공 사례전’ 에서 밝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2010년 12월 16일(목) 회 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정태근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콘텐츠 1인창조기업 관계자 100여 명을 초청하여 ‘성공 사례전(成功事例展)’ 개최하였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1인창조기업에는만화·애니메이션·게임·디지털상 등 콘텐츠 분야가 최적의 영역인 것으로 평가된다.


 문화부는 이러한 콘텐츠 1인창조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009년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을 통해 10억 원의 예산 투입하여 1인창조기업 육성 시범(37개 과제선정, 지원)을 추진한 바 있으며, 2010년에도 20억 원의 예산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방송영상, 영화 등 6개 분야 56개 과제를 지원한 바 있다.


 오늘 행사는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성공 가능성을 현실화한다양한 사례를 발표하고 전시하여 창조시장 확산과 청년일자리 창출의 대안인 콘텐츠 1인창조기업을보다 활성화하고자기획되었다.


 이를 반영하듯 오늘 전시회에는 유인촌 문화부 장관, 정병국 문방위 위원장, 김영환 지경위 위원장, 정태근국회의원등 정관계 인사가참석하여 환영과 축하의 뜻을 전달하였다.


 이어 개최된성공 사례 발표회전시회에서는 로잉콘텐츠, 입체모션그래픽, 스마트폰 리듬액션게임, 캐릭터 동화책 등12개상의 1인창조기업 아이템이 다채롭게 선보였다.



<콘텐츠 1인창조기업 성공 사례 발표 내용>

 

콘텐츠 1인창조기업 성공 사례 발표 설명글

분야

1인창조기업(가)

발표 내역

주요 실적

앱어플

민경국

(한샘뭇씀 대표)

사물놀이 연주 게임

G20 방송통신미래체험전 개막식 공연,대외적 공연 요청 다수

패션

김진화

(오르그닷컴 대표)

인디펜던트 브랜드 1인 육성 프로그램

09년 동남아시아 소셜벤처 대회한국대표로 참가

융복합

김유

(자라자 대표)

미술 심리치료
콘텐츠

온라인서비스업자와 서비스 공급 계약 체결, ’10년 6억 원 이상 매출 예상

미디어아트

최승준

(미디어아티스트)

미디어 아트

고양 어울림미술관에서 “어울림 미디어아트 체험전”
(’08. 7.~8.) 개최


 최근 일대일 맞춤 생산 방식의 수요 증대에 따라 프리에이전트(Free Agent)나 아르프르뇌르(art-preneur) 등 ‘1인 기업’ 활동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10월 한나 정태근 국회의원이 ‘1인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 하여 1인창조기업 육성 정책은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부는 이에 따라 2011년에 다음과 같은 콘텐츠 1인창조기업 육성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청년일자리 창출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현재 31개 조합 5,813억 원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모태펀드에서 제작 초기단계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펀드를 100억 원 규모(정부 출자 비율 70%) 조성하여 1인창조기업에도 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관 1인창조기업 간에 창의적 아이디어공유 하고 더 나아가 협업체계 구축통해 실질적인 성과 도출될 수 있도록 상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1인창조기업 커뮤니티 클러스터(community&cluster)’를 콘진원 내에 구축,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1인창조기업의 지식 자산이 계승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콘텐츠 1인창조기업 시니어-주니어 연계 사업’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성공 노하우와 지식 자산을동영상, 디지털, 매뉴얼 등으로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활용 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유인촌 문화부 장관은 오늘 행사를 통해 “콘텐츠 1인창조기업은 탁월한 재능을 지닌 몇몇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작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나 자신의 이야기라는인식이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정부는 보다 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지원정책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정태근 국회의원은 ‘이번 콘텐츠 1인창조기업 성공 사례전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청년 일자리 창출의 핵심 대안으로 부상할 1인창조기업의 창업 및 도전 정신 제고 하고, 내년부터라도 창조적인 재능을 갖고 있는 젊은이들이 보다 더 기차게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예산활용하고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 설명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윤태욱 사무관(☎ 02-3704-961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