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활? 아니 이제는 문활이다!
게시일
2010.05.28.
조회수
4522
담당부서
문화여가정책과(02-3704-9465)
담당자
이혜림
본문파일
붙임파일

  농활? 아니 이제는 문활이다!

대학생과 농촌이 문화로 만나는 자원활동 ‘문화배달부’ 시작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는 전국의 농촌을 방문하여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정서적 교감을 쌓을 대학생 문화자원활동단 ‘문화배달부’ 1기 10개 팀(1팀당 4~8명, 총 61명)을 선발하였다. 선발된 대학생들은 5월부터11월까지 인근 농촌 마을을 매월 2회 이상 방문하며 세대간, 지역간 문화교류의 메신저 역할을 할 계획이다.


‘문화배달부’ 사업은 양 부처가 지난 5월 6일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농어촌’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다양한 협력사업의 일환이다. 기존 농활의개념을 ‘문활’(문화활동)로 새롭게 전환하여 농촌에는 젊은 활력을, 대학생들에게는 농촌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고 어르신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선발된 전국의 대학생팀은 가까운 농촌마을을 찾아 일손을 돕고 마을 어르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손주, 손녀가 되어드리며, 문화적 재능을 살려 마을 다큐멘터리 제작,어린이 문화예술교육, 어르신 자서전 만들기 등의 문화활동을전개하게 된다. 1기로 선발된 전국의 대학생 10개 팀은 지난 5월 20일~22일, 2박 3일 동안 전문가 멘토들과함께 워크숍을 통해서 본인의 재능을 살린 문화활동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름방학에 예정되었던 어학연수나 배낭여행을 뒤로하고 농촌을찾을 대학생 ‘문화배달부’들은 재치 있는 아이디어로 활동계획을 밝혔다. 제주대학교의 ‘숨비소리’팀은 제주도 해녀들에게 한글을 가르쳐 드리고, 물질할 때에부르는 노래와 해녀들의 삶을 영상으로 그대로 담아 온라인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널리 알릴 계획이다. 건국대학교 ‘문화마차’팀은 전공을 살려 농촌 어린이들과 별자리 관측 등 과학캠프를 진행하는 한편 마을 어르신을 섭외하여 젊은 학생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로 강연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해양대의 ‘새울과 배우리’팀은 전공을 살려 어린이들과 함께 쪽배를 만들어서 여수국제범선축제에 출전하겠 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금오공과대의 ‘둥글게둥글게’팀은 주민 인터뷰를 통하여 마을지도와 계절신문을 만들고 마을 할머니들의 인생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드는 것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도 마을 일손 돕기, 마을 어르신 사진전, 마을홍보 UCC 제작, 월드컵 응원전과 꽃밭가꾸기 등 소소하지만 진심이묻어나는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프로그램 진행계획

 

팀명

활동 지역

소속(명)

활동계획

1

문화마차

경기 가평

건국대(8)

 어린이 과학캠프, 어르신 이야기책, 자유발언대(어르신 강연회)

2

다정다감

경기 여주

한국외대(4)

다정다감 러브하우스(일손 돕기), 사랑을 담은 편지, 하호리 살펴보기

3

너나들이

강원 삼척

강원대(4)

 우리끼리 운동회, 도계리 노래한마당, 도계리 얼짱찾기(증명사진 찍어주기)

4

둥글게 

둥글게

충북 괴산

금오공과대(4)

 마을지도 그리기, 계절신문 제작, 신기리 그림책 만들기

5

농촌뚫고
하이킥

충남 서천

충남대 외(6)

 마을사진 찍기, 화목 명패 만들기, 달빛마을 자서전(마을 관광 가이드북)

6

깐밥과 숭늉

전북 정읍

전북대(4)

 마을생애사 울타리 만들기, 마을역사관 꾸미기, 비빔밥 만들기

7

Dr. Forester

전남 담양

전남대(6)

 문화생태 탐방로 만들기, 한 가구 한 평가꾸기(화단 꾸며드리기)

8

세대공감

경북 문경

경북대 외(8)

 노래 배움터, 음악감상 다도체험, 꽃밭, 텃밭 가꾸기

9

새울과 배우리

경남 창원

한국해양대(5)

 쪽배 만들기, 한지공예, 벽화거리 만들기

10

숨비소리

제주 서귀포

국립제주대(7)

해녀 한글강좌, 마을 다큐멘터리, 요가교실,네일아트, 월드컵 응원전

 6월 8일부터 온라인 모집을 시작하는 2기 문화배달부 10개 팀은 여름방학동안 자주 찾아가 보기힘든 섬, 산골 등 오지마을에 9박 10일 동안 머무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문화배달부들의 활동 현장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 톡톡 튀는 글로 생생하게 중계되어 전국에 ‘문활’ 바람을 불러올 계획이다. 


□  ‘문화배달부’에 참여하자

 ㅇ 문화배달부를 만나자 : 홈페이지(www.ccmessenger.org)

 ㅇ 문화배달부가 되자

  - 2기 문화배달부 일정 : 온라인 모집 (6.8~6.28), 면접(7.6)

  ?2기 문화기획 워크숍 (7.16~7.18), 2기 활동 : 8.1~8.30 (9박 10일간 집중 활동)

연락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이혜림 사무관(☎ 02-3704-9465)   

CCKorea 강현숙 실장(☎ 070-7618-032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