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연수생 모집
게시일
2009.07.23.
조회수
3446
담당부서
문화예술교육팀(02-3704-9597)
담당자
최윤정
본문파일
붙임파일

 

 ‘다름’을 포용하는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기

- 제2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연수생 모집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대영)은 오는 7월 31일까지 다문화 전문강사 연수과정 참여자를 모집하고,    이중 30명을 선발하여 8월부터 16주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ㅇ 서울시 교육청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 현황’조사에 따르면, 서울 시내 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은 약 2천7백여 명으로 서울에서 등교하는 초등학생 전체의 0.4%를 차지하고 있다.

 ㅇ 이러한 다문화사회로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교육진흥원이 주관하여 지난 2008년부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는 한국인 뿐만 아니라, 몽골,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이주민도 참가하여 각국의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공유하였다. 이 과정을 수료한 일부 강사는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 파견되어 시범수업도 실시하였다. 

□ 올해로 2기를 맞는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연수는 문화예술을 매개로 이주민에 대한 일반 국민의 편견과 인식을 개선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ㅇ 이번 연수는 8월부터 11월까지 총 16주에 걸쳐 무료로 진행되며, 문화


    예술교육과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수학습법 등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주민에게 한국 생활 적응을 돕는 기존 교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나와 다른 것’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수가 진행될 것이다.

 ㅇ 한편, 동 연수를 이수한 사람들은 초등학교 및 지역다문화센터 등에 파견되어 다문화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ㅇ 연수과정 참가 신청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arte.or.kr)에서 지원신청서를 받아 우편접수 혹은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 붙임 1 : ‘제2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프로그램 일정

* 붙임 2 : ‘2008년 제1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사진(총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