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커피

요즘 커피

분야
전시
기간
2024.08.20.~2024.11.10.
시간
3월-10월 09:00-18:00 / 11월-2월 09:00-17:00 / 월요일 휴관
장소
서울 | 국립민속박물관
요금
무료 / ※경복궁 관람은 유료
문의
국립민속박물관 02-3704-3114
바로가기
https://www.nfm.go.kr/user/planexhibition/home/20/selectPlanExhibitionNView.do?planExhibitionIdx=1431&page=1

전시소개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장상훈)은 오는 8월 20일(화)부터 11월 10일(일)까지 기획전시실 2에서 특별전 《요즘 커피》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밥심'보다 '커피 수혈'이라는 말이 더 자주 들리는 오늘날 우리에게 커피가 어떤 의미인지 살펴봅니다.


전시 개요


출근하자마자 '반드시' 커피를 마신다. 점심 먹고 '꼭' 커피를 마신다. 사람들을 만날 때도 커피를 '함께' 나눈다. 나는 '늘' 커피를 마신다.


"커피가 그렇게 맛있어?" 묻는다. 단박에 "네"라고 하기에는 글쎄, 세상에는 커피보다 맛있는 것 천지이다. "그럼 왜 마셔?" 물어도 적당한 대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냥 때가 되면 몸이 원한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2위에 커피가 있다. 1위가 배추김치, 3위가 밥이다.* 밥과 김치와 커피는 항상 같이 다니는 동반자가 되었고, 한 세기 훨씬 전 이 땅에 들어온 커피는 한국인의 '민속' 음식이 되었다.


이번 전시는 세계에서도 커피를 꽤 많이 마시는 나라로 유명한 커피 공화국, 한국의 커피문화를 소개한다. 어떤 이유와 사정으로 우리가 커피 잔을 쥐게 되었을까를 물어보는 전시이다.


온통 커피 이야기로 가득 찬 전시장을 나오면 커피 한 잔이 생각날지도 모른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을, 그래도! 살아가야만 하는 우리 인생을 조금이나마 달달하게 해 줄 커피 한 잔이...


*출처: "국민영양통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1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