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공연
단원 콘텐츠 전시 《조선의 그림신선, 김홍도》
- 분야
- 전시
- 기간
- 2023.06.27.~2025.12.31.
- 시간
- 화-일 10:00-18:00, 월요일 휴관
- 장소
- 경기 | 김홍도미술관
- 요금
- 무료
- 문의
- 김홍도미술관 031-481-0505
- 바로가기
- https://www.ansanart.com/lay1/program/S1T200C28/exhibit/view.do?seq=2861&cpage=1&rows=10&keyword=&condition=
전시소개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단원 김홍도는 19세 되던 해 무렵까지 안산에서 유년 시절을 지내며 문인 화가 표암 강세황에게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18 세기 안산은 화가, 문인, 학자들의 주요 활동 장소로 예술과 학문의 향훈이 가득했던 지방 문화 예술의 중심지였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 속에서 단원 김홍도는 스승 강세황을 필두로 한 아취 있는 예술인 모임과 성호 이익을 중심으로 하는 안산의 재야 문화계에 참여하며 촉망받는 화가로 성장합니다.
이후 도화서 화원이 되어 정조대왕의 신임을 받으며 조선 후기 최고의 화가로 명성을 날리게 됩니다.
김홍도 미술관은 그동안 단원 김홍도와 관련 인물들에 대한 전시를 선보이며 안산과의 연관성을 조명해왔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풍속화, 산수화, 기록화, 신선도 등 모든 그림에 뛰어난 솜씨와 소탈한 생활의 모습이 신선과 같아 '그림 신선(화선)'으로 불린 김홍도의 예술세계를 폭넓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안산에서의 유년 시절부터 화가로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그의 생애 전반을 아우르는 장르별 대표 작품과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그동안 안산시에서 수집한 단원 김홍도 진본 작품을 함께 선보이며 미술사적 가치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한국적인 정취가 담긴 특유의 화풍으로 조선 후기 화단에 새로운 경향을 일으킨 단원 김홍도, 이번 전시를 통해 그가 이뤄낸 예술적 성취를 돌아보며 안산의 문화적 위상을 함께 경험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