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식탁 : 요리하는 의사의 건강한 식탁

제4의 식탁 : 요리하는 의사의 건강한 식탁

저/역자
문제일
출판사
arte(아르테)
출판일
2018
총페이지
162쪽
추천자
서정연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현대인에게 아토피 같은 자가면역질환, 불임 등의 질병이 흔해진 원인은 무엇일까?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환경호르몬의 영향이 크다. 환경호르몬은 우리가 먹고 마시는 유제품, 가축, 생선의 지방에 붙어 분해되지 않은 채 먹이사슬의 최상층인 인간의 몸에 고스란히 축적된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입는 옷이나 매일 사용하는 세제 등을 통해서도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 이렇게 소리 없이 인간의 몸에 침입한 환경호르몬은 지방에 붙어 있다가 혈액을 타고 우리 몸속을 돌아다니며 면역 체계를 교란시키고 중추신경을 악화시킨다. 저자는 의사로서 인간의 몸을 해치는 이 환경호르몬을 어떻게 배출시킬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리고 결국 채식, 즉 식이섬유 섭취가 필요하다는 답을 내렸다. 식이섬유는 환경호르몬을 흡착시켜 체내로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기 위한 근본적인 치료는 건강한 식생활에 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건강한 식생활, 건강한 식탁이란 거친 땅에서 자란 제철 식재료뿐만 아니라 그 재료의 유통 구조, 요리할 때 사용하는 식품첨가물, 다 먹고 난 후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까지 모두 포함된다. 어떤 환경에서 자란 음식을 어떻게 요리하고 먹는가에 대한 고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작은 실천이 아닐까? 저자 소개 임재양 유방암 검진 전문병원인 임재양 외과 원장. 경북의대 의학교육과 외래교수이며, 전 유방암학회 부회장, 전유방클리닉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의사의 말 한마디』가 있다. 책 속 한 문장 “맛 위주가 아니라 건강 위주로 음식을 먹도록 권유해야 한다. 그래야 땅도 살고, 농사도 살고, 우리 몸도 건강하게 살 수 있다.” (157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제4의 식탁 : 요리하는 의사의 건강한 식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