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려요

게임개발자

출처: 문화포털

유태연 / 게임개발자

질문) 게임에 대하여
인터뷰: 게임이라는 것은 저희가 예전부터 즐겨하던 놀이가 디지털화 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윷놀이나 보드게임들, 이런 것들이 PC나 스마트폰, 게임기 같은 디지털 장치에서 실행되는 것들 이것을 게임이라고 일컫습니다. 게임개발자는 말 그대로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들인데요. 크게 기획, 그래픽, 프로그램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기획이란 부분은 어떤 게임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픽은 말 그대로 그래픽적인 측면, 그림 같은 부분 아트적인 측면을 고민하고 그려내고 구현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고요. 프로그램은 이런 기기의 기술적인 부분을 처리해서 기기에 맞게 구현하는 담당을 말하게 됩니다. 특이한 점이 정말 분야별로 특화가 되어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기획자들은 보통 많은 경험이 있는 것이 좋고요. 예를 들어 역사학과 나온 분이라든지 아니면 밀리터리 마니아라든지 이런 분들이 저희 회사 실제로도 계시고요. 프로그래머 같은 경우 수학적인 능력, 전산적인 기본베이스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고 아트 쪽은 이미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인 그림에 대한 그 사람의 능력 아니면 그 사람의 소질 같은 것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요. 하지만 결국에는 오랫동안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를 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게임개발자의 장점
인터뷰: 게임개발자의 큰 장점이라고 하면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이 가졌던 꿈이라든지 그런 부분을 자신이 직접 구현하고 개발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부터 자신이 보았던 영화라든지 아니면 게임이라든지 보면서 아 이런 것은 내가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다 가졌을 텐데요. 그런 부분을 우리(게임개발자)는 실제 업무를 하면서 직접 그런 부분에 내가 참여를 한다는 부분이 가장 큰 이 직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질문) 게임개발자의 가능성
인터뷰: 저는 어릴 적에 삼국지나 문명, 이런 시리즈를 굉장히 좋아 했고요. 언젠가 이러한 것(게임)을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남들에게 제가 느꼈던 즐거웠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도 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에서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길 것이고 즐기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많이 생각을 하기 때문에 게임개발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꿈과 추억을 심어줄 수 있는 그런 직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확장될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질문) 게임개발자의 자질
인터뷰: 일단 게임을 좋아해야 되고요. 그 다음에 게임을 만드는 과정이 정말 생각보다 힘이 듭니다. 예를 들어 정말 끊임없이 수정해야 되고 개선해야 되고 그런 부분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끊임없이 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할 것 같고요. 게임은 기기의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기술들에 대한 끊임없는 배움에 대한 의지 같은 것들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각오와 전하는 말
인터뷰: 저는 앞으로도 여러 가지 게임을 개발하고 싶고요.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고 오랜 시간이 지났을 때 아 그때 그 게임이 정말 재밌었지 라는 추억이 있는 게임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꿈과 추억을 주는 직업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도전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직업안내 > 게임개발자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제작을 수행한다. 기획자,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등의 각 전문분야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게임이 정상 구동 될 수 있도록 게임을 운영한다. 다양한 세부분야가 존재하기 때문에 적성에 맞는 분야를 미리 찾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 및 이용 문의는 문화포털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문화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