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통·체육·관광
한국 마이스산업 미래 비전과 전략
- 최종수정일
- 2024.03.27.
- 게시일
- 2024.03.27.
- 관련링크
-
"지역과 상생하고 미래로 혁신하는 K-MICE산업을 열겠습니다."
K-마이스 3C 전략 ('24-'28)
- 유치·개최건수 1,400건 달성
- 세계 1위, 점유율 12% 달성
- 외국인 참가자 수 130만 명 유치
- 외국인 관광객 수 5% 내외 수준
- 외화획득액 30억불 달성
- 관광수입 약 10% 수준
- 전략 1
- Collaboration
-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협력
- 지역 마이스 신규 수요 창출 (지역 시그니처 국제회의 발굴·지원)
- 지역의 마이스 유치를 위한 유치·개최·역량 강화(마이스 원벨트)
- 전략 2
- Convergence
- 더 큰 MICE를 위한 융합
- 다양한 마이스 유형의 창의적 결합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국가별 맞춤형 K-콘텐츠 프로그램 개발)
- 전략 3
- Competitiveness
- 혁신 지속을 위한 경쟁력
- 디지털 혁신 대응(디지털 혁신 마이스 프로젝트)
- 마이스산업 전문인력 육성(예비인력·경력단절자 교육)
-
주요 과제 1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지역 시그니처에서 K-마이스까지 성장 단계별 지원
- 발굴과 기획 지원 단계 지역 시그니처 국제회의 지원·육성
- 지역 마이스산업 전담조직 대상 지역 전략 산업 국제회의 지원 육성
- 지역 국제회의
- 원자력산업
- 정보통신산업
- 조선산업
- 기술부품 산업
- 성장 및 안정화 지원 단계 유망 국제회의 지원·육성
- 개최운영-전략화-홍보 등 국제회의 성장 및 안정화 도모
- 유망 국제회의
- 개취 운영지원
- 전략컨설팅
- 해외홍보지원
- 글로벌 국제회의 육성 단계 K-국제회의 집중 지원·육성
- K-국제회의
* 예시: 스위스 다보스 포럼(1971년~), SLUSH 컨퍼런스(2008년~)
-
주요 과제 2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국제회의복합지구 제도 개편
- 국제회의산업 사각지대 해소 예비 국제회의지구 도입
- ※ 예비 국제회의지구란? 예비 국제회의 지구: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요건 중 일부 항목이 충족하지 않으나 (외국인 참가자 수, 전문회의 시설 전시면적 등)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이 집적화된 강소 국제회의지구
- 회의시설-예비 국제회의지구 지원
- 소규모 회의시설
- 소규모 공연장
- 소규모 숙박시설
- 소규모 유통시설
- 세계적 수준의 국제회의 시설 집적화 국제회의복합지구 육성
- 국제회의복합지구란?
국제회의산업법 제15조의2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승인한 계획에 따라 시도지사가 지정한 지구를 의미함.
- 컨벤션 센터-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최대면적 400만㎡
- 전문 회의시설
- 국제회의집적시설
- 국제회의복합지구 시·도 간 광역 협력 마이스 원벨트(ONE-BELT) 구축
- 국제회의 광역 원벨트 사업
- 활성화 사업 추진
- 2개 이상의 국제회의복합지구 연계 (예비 국제회의복합지구 포함)
- A 국제회의 복합지구
- 예비
- B 국제회의 복합지구
- 예비
- CVB
- PCO
- 지원기관
- 시설
-
주요 과제 3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 유치·개최·홍보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망 2배로 확대(기존 9개→18개소) 및 연계로 MICE 산업 글로벌 기반 강화
- 국제회의 분야
- (現 3개소) 뉴욕, 런던, 프랑크푸르트
- 後 7개소(4개소 추가) - (신규) LA, 시드니, 파리, 토론토
-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분야
- (現 6개소) 하노이, 광저우, 싱가포르, 자카르타, 방콕, 쿠알라룸프르
- 後 11개소 (5개소 추가) (신규) 베이징, 뉴델리, 두바이, 오사카, 타이페이
- 민·관 협력 공동 유치위원회
-
- KTO
- 지자체
- 지역전담조직
- 국제회의시설
- 학협회
- 업계
- 목표
- '28년까지 초대형 국제회의 10개 유치 *외국인 참가자 1,500명 이상
- 국제회의 분야
- 신규설치
- 지역전담조직
- 기업회의/인센티브, 분야
- 신규설치
-
주요 과제 4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 융합과 사업 모델 다각화
- 마이스+마이스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 다양한 마이스 유형의 창의적 결합을 통한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및 확대
- 마이스+관광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
- 마이스 참가 외국인 대상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
- 국가별 맞춤형 K-관광 프로그램 개발
- 개별참가자 디지털 안내서비스 운영(맞춤형 문화관광서비스)
- 기업회의·인센티브 시장 확대
- 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 신규시장 개척
- 해외진출 한국기업 대상 기업회의 DB발굴 및 기업회의 통계 구축
- 글로벌 기업의 국내지사와 마이스산업 국내외 네트워크망을 활용한 공동유치마케팅 전개
-
주요 과제 4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산업 경쟁력 강화
- 디지털 기술의 혁신사례 창출
- 디지털 혁신 마이스 프로젝트
- AI 활동
- 사물인터넷(IoT)
- 빅데이터 마케팅
- AR/VR 기술
- 위치기반 기술
- 산업인력 육성 및 진흥을 위한 입체적 인력지원 체계 마련
- 현장목소리 :MICE 산업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산업으로의 인력 유입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임
- MICE 산업 인력 연계 강화
- 잠재인력 대학·업계 교육연계 지원
- 종사자 신입인력 교육·종사자간 네트워크 지원
- 경력단절자 등 경력단절자 교육
- 규제 완화를 통한 국제회의시설업 지원 업청 편입 및 확장
- '24년 17개 국제회의 시설업(17개)
- '28년 530개(240개 신규) 국제회의 전문시설업(약 30개) 국제회의 일반시설업(약 500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마이스산업 미래 비전과 전략"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융합관광산업과 (044-203-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