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마이스산업 미래 비전과 전략
최종수정일
2024.03.27.
게시일
2024.03.27.
관련링크
  • 지역과 상생하고 미래로 혁신하는 K-MICE 산업을 열겠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지역과 상생하고 미래로 혁신하는 K-MICE산업을 열겠습니다."

    K-마이스 3C 전략 ('24-'28)
    유치·개최건수 1,400건 달성
    세계 1위, 점유율 12% 달성
    외국인 참가자 수 130만 명 유치
    외국인 관광객 수 5% 내외 수준
    외화획득액 30억불 달성
    관광수입 약 10% 수준
    전략 1
    Collaboration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협력
    • 지역 마이스 신규 수요 창출 (지역 시그니처 국제회의 발굴·지원)
    • 지역의 마이스 유치를 위한 유치·개최·역량 강화(마이스 원벨트)
    전략 2
    Convergence
    더 큰 MICE를 위한 융합
    • 다양한 마이스 유형의 창의적 결합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국가별 맞춤형 K-콘텐츠 프로그램 개발)
    전략 3
    Competitiveness
    혁신 지속을 위한 경쟁력
    • 디지털 혁신 대응(디지털 혁신 마이스 프로젝트)
    • 마이스산업 전문인력 육성(예비인력·경력단절자 교육)
    이미지 확대보기
  •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주요과제1 지역 시그니처에서 K-마이스까지 성장 단계별 지원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주요 과제 1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지역 시그니처에서 K-마이스까지 성장 단계별 지원
    발굴과 기획 지원 단계 지역 시그니처 국제회의 지원·육성
    지역 마이스산업 전담조직 대상 지역 전략 산업 국제회의 지원 육성
    지역 국제회의
    원자력산업
    정보통신산업
    조선산업
    기술부품 산업
    성장 및 안정화 지원 단계 유망 국제회의 지원·육성
    개최운영-전략화-홍보 등 국제회의 성장 및 안정화 도모
    유망 국제회의
    개취 운영지원
    전략컨설팅
    해외홍보지원
    글로벌 국제회의 육성 단계 K-국제회의 집중 지원·육성
    K-국제회의

    * 예시: 스위스 다보스 포럼(1971년~), SLUSH 컨퍼런스(2008년~)

    이미지 확대보기
  •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  주요 과제 2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주요 과제 2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국제회의복합지구 제도 개편
    국제회의산업 사각지대 해소 예비 국제회의지구 도입
    ※ 예비 국제회의지구란? 예비 국제회의 지구: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요건 중 일부 항목이 충족하지 않으나 (외국인 참가자 수, 전문회의 시설 전시면적 등)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이 집적화된 강소 국제회의지구
    • 회의시설-예비 국제회의지구 지원
    • 소규모 회의시설
    • 소규모 공연장
    • 소규모 숙박시설
    • 소규모 유통시설
    세계적 수준의 국제회의 시설 집적화 국제회의복합지구 육성
    국제회의복합지구란? 국제회의산업법 제15조의2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승인한 계획에 따라 시도지사가 지정한 지구를 의미함.
    • 컨벤션 센터-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최대면적 400만㎡
    • 전문 회의시설
    • 국제회의집적시설
    국제회의복합지구 시·도 간 광역 협력 마이스 원벨트(ONE-BELT) 구축
    국제회의 광역 원벨트 사업
    활성화 사업 추진
    2개 이상의 국제회의복합지구 연계 (예비 국제회의복합지구 포함)
    A 국제회의 복합지구
    예비
    B 국제회의 복합지구
    예비
    • CVB
    • PCO
    • 지원기관
    • 시설
    이미지 확대보기
  •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  주요과제3 마이스 유치·개최·홍보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주요 과제 3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 유치·개최·홍보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망 2배로 확대(기존 9개→18개소) 및 연계로 MICE 산업 글로벌 기반 강화
    국제회의 분야
    (現 3개소) 뉴욕, 런던, 프랑크푸르트
    後 7개소(4개소 추가) - (신규) LA, 시드니, 파리, 토론토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분야
    (現 6개소) 하노이, 광저우, 싱가포르, 자카르타, 방콕, 쿠알라룸프르
    後 11개소 (5개소 추가) (신규) 베이징, 뉴델리, 두바이, 오사카, 타이페이
    민·관 협력 공동 유치위원회
    • KTO
    • 지자체
    • 지역전담조직
    • 국제회의시설
    • 학협회
    • 업계
    목표
    '28년까지 초대형 국제회의 10개 유치 *외국인 참가자 1,500명 이상
    • 국제회의 분야
    • 신규설치
    • 지역전담조직
    • 기업회의/인센티브, 분야
    • 신규설치
    이미지 확대보기
  •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  주요과제4 마이스 융합과 사업 모델 다각화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주요 과제 4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 융합과 사업 모델 다각화
    마이스+마이스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다양한 마이스 유형의 창의적 결합을 통한 대형 국제이벤트화 촉진 및 확대
    마이스+관광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
    마이스 참가 외국인 대상 K-컬처 체험관광 활성화
    • 국가별 맞춤형 K-관광 프로그램 개발
    • 개별참가자 디지털 안내서비스 운영(맞춤형 문화관광서비스)
    기업회의·인센티브 시장 확대
    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 신규시장 개척
    해외진출 한국기업 대상 기업회의 DB발굴 및 기업회의 통계 구축
    글로벌 기업의 국내지사와 마이스산업 국내외 네트워크망을 활용한 공동유치마케팅 전개
    이미지 확대보기
  •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  주요과제4 마이스산업 경쟁력 강화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주요 과제 4 MICE산업 미래비전과 전략

    마이스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기술의 혁신사례 창출
    디지털 혁신 마이스 프로젝트
    • AI 활동
    • 사물인터넷(IoT)
    • 빅데이터 마케팅
    • AR/VR 기술
    • 위치기반 기술
    산업인력 육성 및 진흥을 위한 입체적 인력지원 체계 마련
    현장목소리 :MICE 산업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산업으로의 인력 유입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임
    MICE 산업 인력 연계 강화
    잠재인력 대학·업계 교육연계 지원
    종사자 신입인력 교육·종사자간 네트워크 지원
    경력단절자 등 경력단절자 교육
    규제 완화를 통한 국제회의시설업 지원 업청 편입 및 확장
    '24년 17개 국제회의 시설업(17개)
    '28년 530개(240개 신규) 국제회의 전문시설업(약 30개) 국제회의 일반시설업(약 500개)
    이미지 확대보기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마이스산업 미래 비전과 전략"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융합관광산업과 (044-203-2879)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