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최종수정일
2023.02.28.
게시일
2023.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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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컬쳐 문화예술교육으로 날다 제 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K-컬처 문화예술교육으로 날다

    제 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비전 - 누구나, 더 가까이, 더 깊게 누리는 K-문화예술교육
    추진방향 - #자유 #공정 #체감 #환류
    목표
    차별없이 자유롭게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공정한 문화예술교육 접근 기회 보장
    짜임새 있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
    추진전략
    누구나 - 국민 체감형 문화예술교육 지원강화 "창의력과 상상력"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
    더 가까이 - 문화예술교육으로 살리는 지방시대 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지원
    더 깊게 - 문화예술교육 인력 관리 체계화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환경조성 문화예술교육 정책기반 입체화
    문화예술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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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문화예술적 차원
    ·예술꽃씨앗학교·
    "저는 예술꽅 씨앗학교에서 해금 연주도 해봐서, 악기에 대해 알게 되는 게 많았어요."
    "음악을 들으면서 그림을 그리면 표현력이 더 좋게 나와요."
    문화예술친숙성 3.28 → 3.51
    문화예술감수성 4.20 → 4.33
    개인심리적 차원
    ·문화예술 치유·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힘이 되었어요."
    자아존중감 4.08 → 4.20
    문제해결력 3.57 → 3.75
    대인관계적 차원
    ·꿈의오케스트라, 꿈의 댄스팀·
    "자주 보며 친해질 수 있어서 식구 같이 느껴졌어요."
    "엄청 내성적이었는데, 이제 자신감이 생긴 거 같아요."
    친밀감 3.94 → 4.08
    공감능력 3.83 →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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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수혜자 선택형 지원구조 개편
    중앙집중형 사업구조 -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와 정보가 없기 때문에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문화예술교육 미참여 이유 - 참여하고 싶은 교육프로그램이 없어서 46.8%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26.9%
    수요맞춤형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자원지도를 통해 내 주변 문화예술교육 정보 확인
    우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보급·확산
    약자 프렌들리 문화예술교육 확대
    아동 청소년 대상 전인교육의 중요성 - "참여주체를 함께 성장해가는 대상으로 삼고 전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우울감 및 정신건상 악화 - 우울 위험군 19년 3.2% 22년 16.9% 자살생각률 20년 3.2% 22년 12.7%
    꿈의 오케스트라, 꿈의 댄스팀 운영 확대를 통한 아동·청소년 대상 다각적 문화예술교육 지원
    대상 특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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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문화예술교육으로 살리는 지방시대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문화소비 방식 변화 - 2050년 가구형태 비율 예측 1인가구 39.6% 65세 고령자 가구 49.82%
    지역경제 침체 및 지역소멸 우려 - 향후 30년 내 소멸위험 시·군·구 113개 전체 228개 중 49.6%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교육 거점 30개소 조성(~'27)
    공간, 콘텐츠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거점의 발굴과 지원
    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
    늘봄학교 시범운영 및 확대 -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세 맞춤형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
    학교 형장 수요의 변화 - 학생들이 바라는 문화예술교육 방식 관람·감상형 23.5% 실습·표현형 51.5% 제작·창작형 20.2%
    온종일 돌봄교실(늘봄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안팎의 자원을 활용한 체험·참여형 학교문화예술교육 추진
    학교 현장 수요에 대응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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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K-문화예술교육, 이렇게 바뀝니다.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접근방식 다각화
    에듀테크 산업 성장 - 국내 에듀테크 산업 매출액 성장 2021년 약 7조 3,250억원 → 2025년 9조 9,833억 원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 수요 확대 - 2027년 세계 AI 시장규모 예측 2022년 869억 달러 → 2027년 4,070억 달러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대상 특화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대발 및 확산
    문화예술교육 관계인력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신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R&D 지원
    K-문화예술교육 글로벌 확산
    '서울어젠다' 이후 문화예술교육 글로벌 리더십 공고화 - 유네스코 문화예술교육 프레임 워크 개정 주도
    K-문화예술교육 성공사례 누적 - 예술꽅*씨앗학교
    우수 K-문화예술교육 모델을 적용한 문화예술교육 ODA사업 확대
    유네스코 협력 한국형 정책성공사례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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