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저작권·미디어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 최종수정일
- 2023.05.11.
- 게시일
- 2019.09.18.
콘텐츠의 힘으로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실현합니다
콘텐츠산업 혁신전략 3대 전략· 10대 사업
- 1.정책금융 확충으로 혁신기업의 도약을 지원합니다
- 1.'콘텐츠 모험투자펀드'신설로 투자 사각지대 해소
- 기획개발·제작초기 단계, 소외장르 등 혁신적 시도에 투자
- '22년까지 3년간 총 4,500억 규모 추가조성
- 2.안정적 운영자금 확보를 위한 '콘텐츠 기업보증'확대
- 콘텐츠 기업 특화보증 확대 개편
- 일반 기업보증 단계적 확대
- 콘텐츠 완성보증 공급 확대
콘텐츠산업 정책금융 1조+α추가 확대(투자 4,500억원, 보증 7,400억원) ※'19년 대비 신규 공급 누적액
- 1.'콘텐츠 모험투자펀드'신설로 투자 사각지대 해소
- 2.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으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합니다
- 3.공공서비스·산업·과학기술 분야 실감콘텐츠 혁신프로젝트(XR+α) 추진
- 공공서비스 분야
- AR 원격전투지휘 시스템 구축
- 홀로그램, VR 등 대학교육 콘텐츠 제작
- VR 수술 시뮬레이션 개발 등
- 산업·과학기술 분야
- AR 매뉴얼 정비 제공
- 3D 공간정보 기반 이동체 가상훈련 시스템 개발
- AR 현미경 개발 등
- 공공서비스 분야
- 4.문화관광 체감형 콘텐츠 및 체험공간 구축
- 주요 문화관광 거점을 실감 문화체험공간화
-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실감콘텐츠 체험관 조성
- 문화유산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
- 5.시장주도형 킬러콘텐츠 제작 지원
- 3대 분야 중점 5G 킬러콘텐츠 개발(*실감 미디어(360도 멀티뷰 영상 등), 실감 커뮤니케이션(MR 원격회의 등), 실감라이프(VR 여행 등))
- 게임·음악·드라마 등 한류 선도 분야 실감기술 접목(*VR K-팝 공연, VR·AR 활용 웹툰 등)
- 6.기업지원, 인재양성 등 산업 성장기반 강화
- 360도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 초경량, 광각등 AR기기 핵심기술 개발
- 5G 실감콘텐츠 랩 운영, 문화기술 대학원 지원
- 해외 실감콘텐츠 거점공간 조성
- 3.공공서비스·산업·과학기술 분야 실감콘텐츠 혁신프로젝트(XR+α) 추진
- 3.신한류로 연관산업의 성장을 견인합니다
- 7.콘텐츠 유망기업 및 수출 핵심요소 집중 지원
- '콘텐츠 수출 허브' 구축 및 수출지원 종합패키지 프로그램 신설
- 신흥시장 현지 기업정보·제도 등 심층조사
- 콘텐츠 분야 번역 인력양성 지원
- SNS 등 활용 해외 온라인 마케팅 지원
- 8.소비재·관광 등 연관산업의 한류마케팅 지원 강화
- 해외에서 한국 생활문화-상품을 소개하는 '모꼬지 Korea' 신설, 부처 협력'문화-산업 융합박람회' 개최(연2회), 중소기업 우수제품'브랜드K' 한류마케팅 강화
- 국내외 대표 한류행사 연계 확대*KCON,엔터산업 박람회(신설)등
- 한류스타와 콘텐츠·소비재 협업상품 개발
- K-팝 전용 공연장, e스포츠 경기장 확충
- 한류축제 'K-컬쳐 페스티벌', 'K-팝 시즌'운영
- 9.지식재산 보호 및 공정환경 등 한류 산업기반 강화
- 저작권 침해 해외사이트 집중 단속
- K-브랜드 보호 강화
- 콘텐츠 표준계약서 제·개정 등 종사자 보호
- 민관합동 범부처 '한류콘텐츠 교류 협력위원회'구성
- 10.지속 가능한 한류를 위한 문화기반 확산
-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과목 채택 및 대학 한국어학과 개설
- 해외 세종학당 220개소 지정·운영 및 한국어교원 판견·양성 확대
- 한·아세안 영화기구(가칭)출범
- 한국문화원 '한국문화 아카데미'개설, 해외 한류동호회 연합행상 'K-커뮤니티 페스티벌'개최
- 7.콘텐츠 유망기업 및 수출 핵심요소 집중 지원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22년까지 이렇게 달라집니다
- 콘텐츠산업 도약
- 매출액
- '19년 125.5 조원
- '22년 153.8 조원(22.5%상승)
- 수출액
- '19년 103.6억달러
- '22년 134.2억달러(29.5%상승)
- 고용
- '19년 66.2만명
- '22년 70만명(5.7%상승)
- 매출액100억원이상기업
- '19년 1,700개
- '22년 2,000개
- 실감콘텐츠 매출액
- '19년 2.8조원
- '22년 11.7조원
- 매출액
- 한류 파급효과 극대화
- 한류연계 소비재 수출
- '19년 36.5억달러
- '22년 50억달러(36.8%상승)
- 한류관광객 수
- '19년 147만명
- '22년 180만명(22.4%)
- 세종학당 수
- '19년 60개국 180개소
- '22년 80개국 220개소
- 한류연계 소비재 수출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 (044-203-2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