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021 글로벌 한류 트렌드
- 게시일
- 2021.08.03.
- 조회수
- 13450
- 담당부서
- 한류지원협력과(044-203-2385)
- 담당자
- 최미애
- 붙임파일
목차
Prologue 2021 한류와 코로나19 팬데믹의 역설
- 한국 연상 이미지
-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대한 인식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최선호 한국 드라마/영화/배우/가수/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의향ㅇ
- 국가별 한류지수·이용확산지표 현황
- 한류로 인한 수출
1장 연간 주요 한류 이슈
Issue 1.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콘텐츠 소비 증가
ㅇ 코로나19 팬데믹이 강제한 비대면 소비
ㅇ 한국 게임, 영상콘텐츠의 코로나19 팬데믹 반사 이익
Issue 2. 글로벌 OTT 서비스 제작·유통 콘텐츠 강세
ㅇ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강화된 OTT 영향력
ㅇ 글로벌 OTT 서비스의 한류콘텐츠 영향력 확대
Issue 3. 한류콘텐츠 호감도·인기도 소폭 상승
ㅇ 한류콘텐츠 10개 장르 모두 호감도 70% 이상
ㅇ K-Pop 인기도 약 5%↑
ㅇ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는 음식, 뷰티, 음악 순
Issue 4. 최선호 한류콘텐츠(스타) 인기 편중·고착화 현상
ㅇ 가수: 방탄소년단(BTS)ㅇ블랙핑크와 그 외 그룹간 인기 격차 심화
ㅇ 배우: 3년 연속 1위 이민호 독주와 순위권 배우 고착화
ㅇ 드라마·영화: 상위 콘텐츠 쏠림 현상 심화
Issue 5. 비대면 소비 최적화 장르(게임, 애니메이션) 신규 인기콘텐츠 부재
ㅇ 배틀그라운드 이후의 한국 게임
ㅇ 22살 뿌까가 짊어진 한국 애니메이션의 무게
Issue 6. 국가별 한류 대중화·성장세·소비수준 간극 확대
ㅇ 한류 대중화·성장세 양극화 현상 심화
ㅇ 한류 소비수준 그룹핑 현상(ASEAN-중화권 vs 미주-유럽)
2장 권역별ㅇ국가별 한류 트렌드 분석
Chapter 1. 한류(한국) 인식
ㅇ 한국 연상 이미지
ㅇ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ㅇ 한류콘텐츠 이용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Chapter 2. 한류 소비
ㅇ 한류콘텐츠 소비 행태
ㅇ 한류 이용 확산 정도
ㅇ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Chapter 3. 한류 인기
ㅇ 한류콘텐츠 인기도·호감도
ㅇ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과 호감 저해 요인
ㅇ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ㅇ 선호하는 한류 스타
ㅇ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Chapter 4. 한류 파급효과
ㅇ 한국 제품·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ㅇ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ㅇ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이용 영향
Prologue 2021 한류와 코로나19 팬데믹의 역설
- 한국 연상 이미지
-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대한 인식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최선호 한국 드라마/영화/배우/가수/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의향ㅇ
- 국가별 한류지수·이용확산지표 현황
- 한류로 인한 수출
1장 연간 주요 한류 이슈
Issue 1.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콘텐츠 소비 증가
ㅇ 코로나19 팬데믹이 강제한 비대면 소비
ㅇ 한국 게임, 영상콘텐츠의 코로나19 팬데믹 반사 이익
Issue 2. 글로벌 OTT 서비스 제작·유통 콘텐츠 강세
ㅇ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강화된 OTT 영향력
ㅇ 글로벌 OTT 서비스의 한류콘텐츠 영향력 확대
Issue 3. 한류콘텐츠 호감도·인기도 소폭 상승
ㅇ 한류콘텐츠 10개 장르 모두 호감도 70% 이상
ㅇ K-Pop 인기도 약 5%↑
ㅇ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는 음식, 뷰티, 음악 순
Issue 4. 최선호 한류콘텐츠(스타) 인기 편중·고착화 현상
ㅇ 가수: 방탄소년단(BTS)ㅇ블랙핑크와 그 외 그룹간 인기 격차 심화
ㅇ 배우: 3년 연속 1위 이민호 독주와 순위권 배우 고착화
ㅇ 드라마·영화: 상위 콘텐츠 쏠림 현상 심화
Issue 5. 비대면 소비 최적화 장르(게임, 애니메이션) 신규 인기콘텐츠 부재
ㅇ 배틀그라운드 이후의 한국 게임
ㅇ 22살 뿌까가 짊어진 한국 애니메이션의 무게
Issue 6. 국가별 한류 대중화·성장세·소비수준 간극 확대
ㅇ 한류 대중화·성장세 양극화 현상 심화
ㅇ 한류 소비수준 그룹핑 현상(ASEAN-중화권 vs 미주-유럽)
2장 권역별ㅇ국가별 한류 트렌드 분석
Chapter 1. 한류(한국) 인식
ㅇ 한국 연상 이미지
ㅇ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ㅇ 한류콘텐츠 이용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Chapter 2. 한류 소비
ㅇ 한류콘텐츠 소비 행태
ㅇ 한류 이용 확산 정도
ㅇ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Chapter 3. 한류 인기
ㅇ 한류콘텐츠 인기도·호감도
ㅇ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과 호감 저해 요인
ㅇ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ㅇ 선호하는 한류 스타
ㅇ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Chapter 4. 한류 파급효과
ㅇ 한국 제품·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ㅇ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ㅇ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이용 영향
문화체육관광부 "2021 글로벌 한류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