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코로나19 이후의 한류
- 게시일
- 2021.07.14.
- 조회수
- 3828
- 담당부서
- 한류지원협력과(044-203-2385)
- 담당자
- 최미애
- 붙임파일
[1부] 재난-문화-인간
1. 왜 재난은 때로 '축복'일 수 있는가?
코로나 19가 부각시킨 한류의 저력 | 14
강준만(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2. 문화는 삶과 죽음을 안고 | 40
김예란(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3. 코로나19 이후, 연결의 지혜
페스트, 대중문화 그리고 한류 | 64
박한선(정신의학과 전문의·신경인류학자)
[2부] 코로나19 이후 문화콘텐츠산업의 재구성
1. 한국 예능, 독보적이거나 고립적이거나 | 96
권성민(카카오엔터테인먼트 PD)
2. 넷플릭스의 한국 상륙, 그 이후 | 124
이호수(SK텔레콤 고문)
3. 스트리밍 시대의 텔레비전 그리고 시청자 | 154
노창희(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
4. 글로벌 혼종화 시대의 지적재산권 | 186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
[3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균형의 미학
1. 디지털 시대 라이브니스의 재구성 | 220
지혜원(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
2. '공연은 계속돼야 한다(The Show Must Go On)' | 250
장지영(국민일보 문화스포츠레저부장)
3. 포맷 저작권과 창작자의 권리 | 290
김기륜(한국방송작가협회 저작권 이사)
1. 왜 재난은 때로 '축복'일 수 있는가?
코로나 19가 부각시킨 한류의 저력 | 14
강준만(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2. 문화는 삶과 죽음을 안고 | 40
김예란(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3. 코로나19 이후, 연결의 지혜
페스트, 대중문화 그리고 한류 | 64
박한선(정신의학과 전문의·신경인류학자)
[2부] 코로나19 이후 문화콘텐츠산업의 재구성
1. 한국 예능, 독보적이거나 고립적이거나 | 96
권성민(카카오엔터테인먼트 PD)
2. 넷플릭스의 한국 상륙, 그 이후 | 124
이호수(SK텔레콤 고문)
3. 스트리밍 시대의 텔레비전 그리고 시청자 | 154
노창희(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
4. 글로벌 혼종화 시대의 지적재산권 | 186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
[3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균형의 미학
1. 디지털 시대 라이브니스의 재구성 | 220
지혜원(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
2. '공연은 계속돼야 한다(The Show Must Go On)' | 250
장지영(국민일보 문화스포츠레저부장)
3. 포맷 저작권과 창작자의 권리 | 290
김기륜(한국방송작가협회 저작권 이사)
문화체육관광부 "코로나19 이후의 한류"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