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저작권·미디어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ㅇ 연구목적
- 새로운 미디어의 방송영상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개인미디어 등 MCN 콘텐츠에 대한 국내외 유통 플랫폼 현황 및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크리에이터 육성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등 지원방안을 수립하고자 함
ㅇ 연구내용
- 개인미디어 콘텐츠 국내외 플랫폼 현황 및 개인미디어 채널 조사
-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소비동향 분석 및 교육지원 체계 조사
- 개인미디어 콘텐츠 성장전략에 따른 한계점 분석
- 1인 크리에이터의 제작지원 활성화 방안 모색(아카데미 교육 등)
- 글로벌 생태계 진입 및 한계 극복을 위한 시사점 등
ㅇ 연구보고서 목차
1. 서론
2.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제작현황
3.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유통현황
4.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5.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6. 정책적 제안
- 새로운 미디어의 방송영상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개인미디어 등 MCN 콘텐츠에 대한 국내외 유통 플랫폼 현황 및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크리에이터 육성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등 지원방안을 수립하고자 함
ㅇ 연구내용
- 개인미디어 콘텐츠 국내외 플랫폼 현황 및 개인미디어 채널 조사
-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소비동향 분석 및 교육지원 체계 조사
- 개인미디어 콘텐츠 성장전략에 따른 한계점 분석
- 1인 크리에이터의 제작지원 활성화 방안 모색(아카데미 교육 등)
- 글로벌 생태계 진입 및 한계 극복을 위한 시사점 등
ㅇ 연구보고서 목차
1. 서론
2.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제작현황
3.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유통현황
4.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5.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6. 정책적 제안
문화체육관광부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