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게시일
2018.06.01.
조회수
3618
담당부서
방송영상광고과(044-203-3236)
담당자
박성욱
붙임파일
PDF 내려받기 원문 내려받기
ㅇ 연구목적
- 새로운 미디어의 방송영상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개인미디어 등 MCN 콘텐츠에 대한 국내외 유통 플랫폼 현황 및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크리에이터 육성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등 지원방안을 수립하고자 함



ㅇ 연구내용
- 개인미디어 콘텐츠 국내외 플랫폼 현황 및 개인미디어 채널 조사
-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소비동향 분석 및 교육지원 체계 조사
- 개인미디어 콘텐츠 성장전략에 따른 한계점 분석
- 1인 크리에이터의 제작지원 활성화 방안 모색(아카데미 교육 등)
- 글로벌 생태계 진입 및 한계 극복을 위한 시사점 등



ㅇ 연구보고서 목차
1. 서론
2.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제작현황
3. 개인미디어 콘텐츠의 유통현황
4.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5.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6. 정책적 제안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