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기자단
- 게시일
- 2019.03.15.
- 조회수
- 1718
- 담당부서
- 디지털소통팀(044-203-2050)
- 담당자
- 이성은
만화의 무한변신
한국콘텐츠진흥원 <「지금, 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
모바일이 활성화 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이들 가운데 책으로만 읽던 만화들이 인터넷 만화인 웹툰으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 웹툰이 성장하면서 만화를 원작으로 한 많은 2차 콘텐츠들 또한 등장한다.
「지금, 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
[▲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 홍보물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다양한 2차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 전시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3월 17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라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 콘텐츠 전 분야를 총괄하는 진흥기관으로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IP란?
IP란 2차 콘텐츠의 원 제작물로 이 전시에서는 다양한 2차 콘텐츠의 원작인 웹툰의 지적 재산권을 의미한다. 드라마 ‘미생’, ‘김비서가 왜 그럴까’와 영화 ‘내부자들’ 모두 웹툰의 IP를 활용하여 2차 콘텐츠로 재탄생 되었다는 것이다. 인기 웹툰의 영화, 드라마 등 2차 콘텐츠의 상영화가 확정되기 전에 웹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중들이 직접 ‘가상 캐스팅’을 하는 등 웹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웹툰을 원작으로 한 2차 콘텐츠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전시회 내부 모습 ⓒ함윤지]
[▲ 전시회 내부 모습 ⓒ함윤지]
2차 콘텐츠를 제작한 만화 원작에는 무엇이 있을까?
전시에서는 영화(내부자들), 드라마(미생,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내 ID는 강남미인, 여신강림), 게임(전자오락수호대, 유미의 세포들) 등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다양한 2차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 주요 만화 원작 활용 2차 콘텐츠 현황 ⓒ함윤지]
2014년 웹툰 ‘패션왕’을 시작으로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2차 콘텐츠들이 활발하게 제작되었다. 올해는 ‘피에는 피’, ‘대작’ 등이 영화로, ‘여신강림’, ‘타인은 지옥이다’ 등이 드라마로, ‘연의 편지’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만화 원작을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 2차 콘텐츠들이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만화를 다양한 콘텐츠로 즐기자!
[▲ ‘미생’ 윤태호 작가의 방 ⓒ함윤지]
[▲ 웹툰 ‘유미의 세포들’ 게임을 하는 전시 관람자 ⓒ함윤지]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에는 만화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 공간이 마련돼있다. 이중에서 기자는 ‘같은 장면 다른 느낌’을 추천한다. 원작의 장면과 2차 콘텐츠의 장면을 같이 보여주는 공간으로, 전시 관람자는 같은 작품의 다른 콘텐츠를 동시에 마주할 수 있다. 또한, ‘미생’의 윤태호 작가, ‘김 비서가 왜 그럴까’의 김명미 작가의 방을 그대로 재현한 전시 공간도 있다. 전시 관람자들이 작가들의 방이 재현한 작업 공간을 보면서 실제로 온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 웹툰 주인공 메이크업을 진행하고 있는 유튜버 레오제이와 참가자 ⓒ함윤지]
전시에서는 웹툰 관련 다양한 행사들도 진행되고 있다. 웹툰 작가들의 사인회와 토크콘서트, ‘내 ID는 강남미인’ 주인공들의 향을 소개하는 조향 워크숍, 유튜버 레오제이와 함께하는 웹툰 주인공 메이크업 시연 등 많은 볼거리를 준비했다.
[▲ 덕력 모의고사를 풀고 있는 전시 관람자 ⓒ함윤지]
[▲ 향기 투표소 전시 공간 ⓒ함윤지]
상설 행사로는 덕력 모의고사, 전시 관련 상품 팝업 스토어, 향기 투표소가 진행된다. 특히, 덕력 모의고사를 풀면서 전시를 더 가까이, 자세히 볼 수 있다. 이외에도 3월 16일과 17일 오후 12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진행되는 오과장님과의 오목대결인 ‘배틀그라운드(미생_오목)’와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1분 캐리커쳐 행사도 열린다. 마지막으로 3월 17일 전시가 종료된 후, 누리소통망 해시태그 ‘#지금만화’와 함께 후기를 남기면 작가의 애장품을 받을 수 있다.
[▲ 전시 관련 상품을 구경하고 있는 전시 관람자들 ⓒ함윤지]
[▲ 전시 관련 상품 중 하나인 만화 명대사 마스킹 테이프 ⓒ함윤지]
만화를 원작으로 한 2차 콘텐츠들을 다양한 전시 공간과 체험으로 즐기고 싶다면 이번 주말 전시 ‘「지금, 만화」 :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어떨까?
<전시 정보>
○ 전시명 : 「지금, 만화」 만화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
○ 전시 장소 : 아라아트센터 1, 2, 3층
○ 전시 기간 : 2월 16일 - 3월 17일
○ 이용 시간 : 평일 오후 1시 - 오후 8시 ( 입장마감 7시 ) / 주말 오전 10시 - 오후 8시 ( 입장마감 7시 )
○ 관람료 : 평일 3,900원 / 주말 및 공휴일 5,900원
문화체육관광부 "만화의 무한변신_한국콘텐츠진흥원 <「지금, 만화」 만화로 즐기는 모든 것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