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기자단
- 게시일
- 2017.07.13.
- 조회수
- 3839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044-203-2050)
- 담당자
- 이성은
관광에 청춘들의 ‘도전’을 더하다 <관광벤처사업공모전>
[ⓒ최효영]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아 살아간다는 것. 이것보다 값진 삶은 없을 것이다. 요즈음 20·30대 청년들이 창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이지 않을까. 자신의 꿈, 열정, 좋아하는 일 그리고 도전과 성공의 기쁨이 그들을 취업보다는 창업에 눈을 돌리게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이러한 청년 창업의 붐과 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 7년째 ‘관광벤처 사업 공모전’을 추진 중이다. 지난 6년간 344건의 사업을 발굴하며,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과 청년 취업난 해소에 기여해왔다.
많은 기업들이 관광벤처 사업 공모전에서 입상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지원을 받아 어엿한 관광벤처 기업으로 성장하기도 했다.
[아트숨비 로고 ⓒ아트숨비]
이 중에서도, 지역의 이야기와 한국 전통문화에 청년 예술가들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 플랫폼을 탄생시키며 문화상품, 체험, 전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아트숨비’를 만나보았다.
1. 아트숨비는 어떤 기업인가요?
아트숨비는 미술 분야의 실력있는 청년 작가들을 기반으로 한 전문 아트 플랫폼입니다. 지역의 스토리가 담긴 디자인 개발에서부터, 지역축제의 시각디자인, 기념품 개발 등 문화/관광 영역에 예술이 필요한 모든 일들을 국내 작가들과 함께 해나가고 있습니다.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 문화자원의 가치 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한국 전통문화에 예술을 접목시킨 아트 플랫폼의 첫 시작은 2013년 ‘숨비’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라고 들었습니다. ‘숨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신다면?
‘숨비’는 해녀들이 물질을 마치고 물 밖으로 올라와 가쁘게 내쉬는 숨소리를 뜻합니다. 제주도 해녀의 삶, 철학, 문화가 담겨있는 단어지요. 아트숨비는 2013년 ‘숨비’를 주제로 한 해녀프로젝트를 실시했습니다. 해녀들의 이런 깊은 문화를 널리 알리고 싶어 고민하던 찰나, 제주도의 한 축제에서 여러 작가들이 모여 하나의 주제로 미술전시를 개최했습니다. 다양한 작가들이 하나의 주제로 작업한 프로젝트였고, 기존의 해녀에 대한 인식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재해석해낸 작업이었습니다. 이후 아트숨비는 한국의 소중한 가치들을 하나하나 선정해 뜻을 같이하는 소속 작가들과 함께 재해석하는 작업들을 해내고 있습니다.
[보령머드축제 ⓒ 아트숨비 제공]
3. 문화상품, 체험 프로그램, 혹은 전시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트숨비에서 그동안 해왔던 프로젝트와 사례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머드축제 시각이미지 개발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5년을 시작으로, 머드축제의 포스터, 엠블럼, 캐릭터, 굿즈 디자인과 상품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축제기간에는 기념품 매장을 예쁘게 꾸며 열흘 동안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아트숨비 특유의 감각적인 일러스트 포스터는 많은 축제 관계자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를 통해 많은 축제들의 디자인을 연이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관광벤처사업공모전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예술과 관광을 결합한 시도는 사실 기존에 낯선 개념이라, 마땅히 응모할 공모전이나 지원사업을 찾기 힘들었고 홍보할 방법도 막연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우연히 공모전을 접하게 되었고, 굉장히 반가운 마음으로 지원해서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상금과 사업화 지원금을 받았는데, 자금이 부족하던 초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관광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사업자들과의 교류를 가질 수 있는 점도 유익하고요.
5. 관광벤처사업공모전과 관련하여 아쉬운 점, 혹은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이 있다면?
공모전에 선정되었던 초창기에는 멘토링, 페어참가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많아서 굉장히 든든했습니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니 아무래도 신규 선정된 기업에 비해 관심에서 멀어지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가 성장할수록 경영, 관리 등에 더욱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데, 그러한 지원을 상시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합니다.
[아트숨비 작가모임 ⓒ아트숨비 제공]
6. 아트숨비만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아트숨비는 지금까지 해온 사업을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녀, 진돗개, 광부, 태권도 등 한국의 문화 콘텐츠들을 이미지화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서비스이죠.
작가와 대중을 매개하는 지점의 확장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장해나갈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아트숨비처럼 자신만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조금만 색다른 방향으로 실행에 옮긴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관광벤처사업공모전에서 을 혜택에는 창업과 사업화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화자금 3천만 원(자부담 25%), 역량 강화교육, 맞춤형 컨설팅, 홍보 마케팅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국내외 박람회 참가 기회 제공과 함께 연말에 시행 될 최종 사업평가 결과를 통해 관광벤처사업으로의 승격 기회도 제공된다.
다음 공모전 일정은 내년 초에 있을 예정이며, 올해와 마찬가지로 일반관광벤처부문과 해양관광벤처부문을 나누어 심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http://tourventure.or.kr 관광벤처 사업 누리집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원문 : 도란도란 문화놀이터(http://blog.naver.com/mcstkorea/221050374358)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에 청춘들의 ‘도전’을 더하다 <관광벤처사업공모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