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사업 지정공모 추진
게시일
2009.03.30.
조회수
2526
담당부서
디지털콘텐츠산업과(02-3704-9695)
담당자
박현성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사업 지정공모 추진

- 한반도 해양문화원형, 조선시대 자연재해 등 2개 과제 지정, 사업자 공모

- 산업계 수요에 기반한 과제 지정을 통해 산업적 활용 활성화 기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2009년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일환으로‘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사업 지정공모’를 추진한다.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사업’은 올해 자유공모와 지정공모 두가지 방식으로 추진되며, 자유공모는 지난 2월 공고된 바 있다.(2. 2 자 보도자료 참고)

 ◦ 자유공모는 기업 및 기관 등이 직접 소재를 발굴하고 기획 및 제작, 개발을 수행하는 방식이며,

 ◦ 지정공모는 산업적 요구는 있으나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소재를 직접 과제로 지정하여 개발하는 방식이다.


산업에 밀착된 창작소재 개발과제 기획

이를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월부터 수요조사 실시 및 전문가위원회 운영을 통해 총 2개의 지정과제를 도출하였다. 

 ◦ ‘세계 속의 한반도 해양문화원형 콘텐츠 개발’과 ‘조선시대 자연재해와 인간생활 디지털콘텐츠 개발’등 2개 지정과제에 대하여 공모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 ‘세계 속의 한반도 해양문화원형 콘텐츠 개발’은 ‘바다, 연안, 항구’의 3가지 시공간 속에서 펼쳐진 한국인의 삶과 문화의 변천사를 디지털콘텐츠화하는 과제이며,

  - ‘조선시대 자연재해와 인간생활 디지털콘텐츠 개발’은 자연재해 발생시의 조선시대 사회상 및 예기치 않은 재난으로 인간이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사례를 발굴, 디지털콘텐츠화하는 과제다.

□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사업비의 75% 이내(대기업은 50%이내), 총 2억원 내외의 제작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본 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업설명회(4/3) 개최

지원을 원하는 사업자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wecon.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은 후 등록하면 되고, 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오는 4월 3일(금) 오후 3시에 역삼동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1층 세미나실에서 동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