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 발표
게시일
2008.12.30.
조회수
3983
담당부서
디지털콘텐츠산업과(02-3704-9692)
담당자
김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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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와 과학기술이 융합된 기술이 문화기술 즉 CT(Culture Technology)이다. CT는 지난 2001년 IT, BT NT 등과 함께 6대 미래유망기술로 선정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콘텐츠산업이 디지털 융․복합 형태로 진화하고 기존 문화․오락(엔터테인먼트)에서 서비스분야(교육, 의료, 국방 등)와 제조업 분야(가상제조, 제품 디자인 등) 등 전산업분야로 확대됨으로써 CT 적용 분야도 대폭 확대되고 있다.


또한 CT는 콘텐츠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 부각됨에 따라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과학기술이 결합된 문화기술(CT) R&D에 대한 투자를 대폭적으로 확대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 영화 괴물 , 디워, 스파이더맨, 킹콩, 황금열쇠 등 특수효과(CT) 비용 1/3 이상 차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신성장동력산업인 콘텐츠산업 세계 5대 강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CT R&D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대폭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보고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12월 29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이날 최종 확정 발표하였다.

  

산․학․연 등 각계 전문가 46명이 5개월 간 참여


□ CT R&D 기본계획 수립은 지난 7월 산학연 전문가 46명으로 CT R&D 기획단(단장 이만재)을 발족하면서 본격화 되었다. 약 5개월에 걸쳐 각 분과별 토론 및 워크숍 개최, 공개토론회(11월 28일) 등을 거쳐 지난 12월초 최종 시안이 마련되었으며, 그동안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이날 정부계획으로 최종 확정하여 발표된 것이다.

  ㅇ 기획단은 총괄, 게임, 영상․뉴미디어, 가상현실, 융합형(창작․공연․전시, 융․복합, 공공문화서비스), 산업기반 등 6개 분과로 구성․운영


6대 핵심분야, 18대 중점추진과제, 110개 핵심기술 도출


□ 이번에 발표된 CT R&D 기본계획(2012)에는 산업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게임, ▲영상․뉴미디어, ▲가상현실, ▲창작․공연․전시, ▲융․복합, ▲공공문화서비스를 6대 핵심전략분야로 선정하고 각 분야별로 시장성, 기술성, 국책성 등을 고려하여 18대 중점추진과제, 110개의 핵심기술을 도출하고 기술로드맵을 제시하였다.


□ 이를 통해 2012년까지 현재 80% 수준의 기술수준을 90%이상, 사업화 성공률을 20% → 40%로 확대하여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CT 6대 분야 전략산업 매출을 37조원 →54조원으로 확대, 11만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2012년 이후 문화기술 선도국가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 6대 핵심전략분야별 중점추진과제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핵심전략분야

 

중점추진과제

 

비전 및 목표

 

 

 

 

 

게임

 

대규모 가상세계 기반 온라인 게임

국민복지 증진을 위한 기능성 게임

▪몰입형 시네마틱 리얼리티 게임

 

세계 3대 게임강국 실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85%→90%

신시장창출 1조2천억

영상․뉴미디어

▪차세대 영상/ 애니메이션 CG제작

▪몰입형 콘텐츠 및 디지털 시네마

▪사용자 중심의 대화형 뉴미디어

세계 5대 영상강국 실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82%→90%

신시장창출 2조3천억

가상현실

▪체험형 모바일 혼합현실

▪다중실감 공간구현

▪산업 적용형 가상현실

▪미래 콘텐츠기술 선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80%→89%

신시장창출 4천억

창작․공연․전시

▪지능형 스토리텔링

▪디지로그 공연/무대

▪살아있는 박물관, 전시관

창작․공연․전시산업 활성화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75%→88%

신시장창출 1조1천억

융․복합

▪체감형 스포츠 콘텐츠

▪감성문화콘텐츠

▪실감형 에듀콘텐츠

차세대융합형콘텐츠시장 선점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72%→85%

신시장창출 2조5천억

공공문화서비스

디지털콘텐츠 배급관리 및 저작권 보호

▪지능형 문화유산 관리 시스템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 나눔 공간

▪공공 문화복지 구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85%→90%

신시장창출 2천8백억


CT R&D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3대 전략 제시


□ CT R&D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CT R&D에 맞는 특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CT R&D 혁신시스템 구축,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CT 성장기반 선진화 등 3대 전략을 제시하였다.

 ㅇ CT R&D 5단계 기술혁신체계 구축[과제기획-선정-수행관리-평가-활용 등]을 통한 R&D 투자의 효과성 및 효율성 극대화, 3P(PO-PD-PM) 제도 도입을 통한 기술정책 프레임워크 구축, 산업수요에 기반한 투명한 기술 발굴 체계 마련, 시장 및 성과지향 중심의 R&D 평가관리시스템 도입 등 ‘CT R&D 혁신시스템 구축’

    ※ PO : Plan Officer,  PD : Program Director,  PM : Project Manager

 ㅇ C&D(Connect & Development) 방식의 개방형 연구개발 지향, 국제협력 공동기술 개발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기술개발 단계별 버저닝(Stage-gate Versioning)을 통한 기술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CT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

    ※ 버저닝 전략 : 기술개발 단계(Stage)를 세분화하여 각 단계별 개발된 기술에 다양한 콘텐츠 장르를 접목하여 차별화된 상품개발

 ㅇ 융합환경에 부응하는 법․제도 정비, CT 기술 이전 및 사업화 지원체계 확립, 기술이전 Biz센터 운영, 첨단기술과 문화의 통합적 소양과 지식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양성, 민간과 정부의 역할분담 및 산학연 기술협력/지재권공유 등 협력을 통한 기술이전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CT 성장기반 선진화' 등 3대 전략제시


2013년까지 콘텐츠기술 개발에 총 6,400억 투자


□ 그동안 CT가 IT, BT 등과 함께 미래유망기술 6대 분야로 설정되었음에도 그동안 R&D에 대한 투자는 매우 미미했다. 문화부는 이번 CT R&D 기본계획을 수립을 계기로 CT R&D를 대폭적으로 확대하고 2013년까지 총 6,4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였다.

   ※ 2008년 404억원(舊 정통부에서 이관된 정통기금 240억 포함)으로, 전체 국가 R&D 예산 10.8조의 0.4% 수준에 불과


□ 이번 기본계획 수립은 그동안 정부주도의 정책수립에서 탈피, 각계 전문가들이 대규모로 참여하여 중점과제도출, 핵심기술 도출, 추진전략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그동안 문화부와 舊 정통부 등으로 분산되어 추진되어 오던 CT관련 기술정책을 콘텐츠 진흥체계 일원화를 계기로 전 분야를 아우르는 정부차원의 강력한 추진의지를 표명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별첨 :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2012)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