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공연장 리허설 안전 대책’마련 추진
게시일
2008.09.25.
조회수
2781
담당부서
공연예술과(02-3704-9538)
담당자
이용신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최근 국립중앙극장에서 발생한 공연 리허설 중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공연장 안전문제뿐 아니라 리허설 시 안전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꾀하기 위해 ‘공연장 리허설 안전 대책 지침’을 수립,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안전 대책 지침에는 리허설 시 관련 스태프 이외 공연장 출입금지, 안전요원 배치, 무대 위험지역 출입 통제 및 안전장치 마련, 무대 안전조명 설치, 전기시설 감전사고 예방 조치, 대관계약시 리허설 안전수칙 마련 등 각 공연장에서 리허설 중 준수 또는 점검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9월 22일 ‘공연장 리허설 안전대책 지침’을 주요 공연장 및 각 지방자치단체 등에 통보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앞으로 각 공연장의 특성에 맞는 ‘공연장 안전 대책’을 별도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또한 이번 공연장 안전사고를 계기로 공연 관계자들의 안전 의식 제고와 안전 강화 대책 논의를 위해 서울 소재 주요 국·공립 공연장 및 국립예술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공연장 안전대책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산업기술시험원(무대시설안전진단센터)과 함께 금년 초부터 개발에 들어간 <공연장 안전 매뉴얼>(12월 발간예정)에도 공연 리허설 중 각 공연장 관계자가 준수 또는 점검하여야 할 사항들을 추가, 반영할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