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서울역사 리노베이션 건축설계경기(현상공모) 사업설명회 개최
게시일
2008.04.08.
조회수
3171
담당부서
공간문화과(02-3704-9454)
담당자
이용욱
본문파일
붙임파일
구 서울역사는 국가사적 284호인 국가문화재로서 2004년 고속철도 개통으로 그 기능이 KTX신역사로 이관되면서 3년 넘게 폐쇄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전시회, 공연 등 여러가지 다채로운 행사 개최와 함께 리노베이션을 추진 중에 있다.

이와 관련, 구 서울역사의 리노베이션을 위한 건축설계경기 참가자에 대한 사업설명회가 4월 8일(화) 구 서울역사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설계경기에는 국내 유수의 4개 업체가 참가등록을 하였으며, 6월 작품접수에 이어 최종 당선작은 7월에 선정하고 선정된 업체에게는 실시설계 권한이 부여된다.

한편 이번 설계경기 응모자격 요건에는 문화재인 구 서울역사의 원형복원과 문화적 활용이란 양측면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건축사사무소와 문화재수리업체(실측·설계분야)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구 서울역사는 2010년에 인천공항철도와 연결되고, 향후 유라시아철도의 시발역이자 종착역으로서 한국문화의 관문이자 발신기지 역할을 하게될 중요한 문화공간이다. 더구나 구 서울역사는 격동적인 근현대사 속에서 우리 한민족의 애환이 서린 역사적 공간이기도 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역사적・문화적 의미를 살려 구 서울역사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켜 2009년 말에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