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우리 전통문화중 가장 경쟁력있는 분야는 한식, 한글로 나타나
- 게시일
- 2007.10.17.
- 조회수
- 3506
- 담당부서
- 국어민족문화팀(02-3704-9433+)
- 담당자
- 이정미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내·외국인 대상 전통문화 향유실태 조사결과 -
문화관광부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전통문화(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 등 6개 분야) 소비실태를 조사한 결과,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우리의 전통문화 분야는 ‘한식’(외국인 41.5%, 일반국민 26.4%)이며, 다음으로는 ‘한글’(외국인 28.9%, 일반국민 21.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의 경우, 외국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전통문화로 조사되었고, 자국에 가서도 이용의향(92.8%)과 추천의향(94.4%)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좋았던 음식은 ‘불고기’(25.5%), ‘김치’(18.0%)로, 한식의 장점으로는 건강성과 푸짐함을 들었다.
한글은 우리 국민들이 가장 대표적인 전통문화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의 경우 한글디자인 상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높은 편(58.8%)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구입한 한글디자인 상품은 ‘의류’(57.1%), ‘팬시용품’(55.4%) 순이었다. 모국에 한글교육기관이 생기면 ‘수강하겠다’는 외국인이 72.8%나 되어, 한글디자인 상품의 다양화 · 전문화와 함께 교육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지 · 한옥은 인지도 부족으로 국내·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한지에 대한 내·외국인의 인지도는 낮으나, 한지를 경험한 외국인의 44.8%가 ‘한지 인테리어 소품’이 상품성이 크다고 응답하여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서 한옥을 ‘본 적이 없다’는 외국인이 27.2%나 되어 한옥에 대한 체험기회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복의 경우, 국민의 74.7%는 한복을 가지고 있으나, ‘1년에 1~2번 입는다’라는 응답이 많았다. 또한 외국인은 모국에서 한복샵의 성공률을 낮게 평가해 세계화보다는 국내에서 내·외국인에게 한복착용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음악 관련, 외국인의 50.5%는 한국 전통음악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 ‘사물놀이’를 관람한 것이 가장 높게(45.4%) 나타났다.
덧붙여, 관계 전문가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한식은 재료와 조리법의 표준화, 정부의 품질인증제도 도입이, 한글은 글자체 개발 · 한글디자인 상품 의 개발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복은 관리하기 편하고 저렴한 소재 개발과 디자인 개발, 한지는 전통한지 제조법 보존과 친환경 · 첨단 소재의 개발이 경쟁력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악은 실용음악 개발 · 공연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이번 조사는 내국인(만 19세 이상의 국민 1,012명) 및 외국인(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301명), 전문가(6개 전통문화 전문가 103명)를 대상으로 지난 8월 한국갤럽 주관으로 실시한 것으로,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위한 한(韓)스타일(HanStyle) 사업의 전략적 추진방안 모색을 위해 실시하였다.
문화관광부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전통문화(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 등 6개 분야) 소비실태를 조사한 결과,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우리의 전통문화 분야는 ‘한식’(외국인 41.5%, 일반국민 26.4%)이며, 다음으로는 ‘한글’(외국인 28.9%, 일반국민 21.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의 경우, 외국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전통문화로 조사되었고, 자국에 가서도 이용의향(92.8%)과 추천의향(94.4%)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좋았던 음식은 ‘불고기’(25.5%), ‘김치’(18.0%)로, 한식의 장점으로는 건강성과 푸짐함을 들었다.
한글은 우리 국민들이 가장 대표적인 전통문화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의 경우 한글디자인 상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높은 편(58.8%)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구입한 한글디자인 상품은 ‘의류’(57.1%), ‘팬시용품’(55.4%) 순이었다. 모국에 한글교육기관이 생기면 ‘수강하겠다’는 외국인이 72.8%나 되어, 한글디자인 상품의 다양화 · 전문화와 함께 교육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지 · 한옥은 인지도 부족으로 국내·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한지에 대한 내·외국인의 인지도는 낮으나, 한지를 경험한 외국인의 44.8%가 ‘한지 인테리어 소품’이 상품성이 크다고 응답하여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서 한옥을 ‘본 적이 없다’는 외국인이 27.2%나 되어 한옥에 대한 체험기회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복의 경우, 국민의 74.7%는 한복을 가지고 있으나, ‘1년에 1~2번 입는다’라는 응답이 많았다. 또한 외국인은 모국에서 한복샵의 성공률을 낮게 평가해 세계화보다는 국내에서 내·외국인에게 한복착용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음악 관련, 외국인의 50.5%는 한국 전통음악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 ‘사물놀이’를 관람한 것이 가장 높게(45.4%) 나타났다.
덧붙여, 관계 전문가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한식은 재료와 조리법의 표준화, 정부의 품질인증제도 도입이, 한글은 글자체 개발 · 한글디자인 상품 의 개발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복은 관리하기 편하고 저렴한 소재 개발과 디자인 개발, 한지는 전통한지 제조법 보존과 친환경 · 첨단 소재의 개발이 경쟁력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악은 실용음악 개발 · 공연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이번 조사는 내국인(만 19세 이상의 국민 1,012명) 및 외국인(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301명), 전문가(6개 전통문화 전문가 103명)를 대상으로 지난 8월 한국갤럽 주관으로 실시한 것으로,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위한 한(韓)스타일(HanStyle) 사업의 전략적 추진방안 모색을 위해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