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게시일
2007.07.03.
조회수
4278
담당부서
국립중앙도서관(590-0587+)
담당자
본문파일
붙임파일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 국내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구현”‘07.7.9(월), 14:00~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권경상)은 국내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구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오는 7월 9일(월) 오후 2시에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디지털 레퍼런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주제전문사서가 이용자의 질문을 받아 답변해주는 서비스로, 정보전문가인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정보원이나 웹자료를 이용하여 답변해주는 온라인참고상담서비스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시스템을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ㆍ개선해 나가고 시스템 및 정보를 공유하여 어디서나 수준 높은 지식정보를 국민에게 서비스할 뿐 아니라 미해결된 질의에 대해서도 공동 해결해 나가는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미나는 중앙대학교 남영준교수의 「미래도서관 발전모형으로서의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김휘출 팀장의「바람직한 국내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발전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와 KISTI 이선희 선임연구원의「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국내외 사례」, 국립중앙도서관 성정희 사무관의「국내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국내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에 대한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서분들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