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본격육성 “스포츠산업진흥법 제정 및 스포츠산업기반 기술개발사업
게시일
2007.04.11.
조회수
3871
담당부서
스포츠산업팀(02-3704-9852~3+)
담당자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관광부는 ‘07. 4. 6 스포츠산업진흥법이 공포(시행 ‘07. 10. 6)됨에 따라 스포츠산업을 미래 신 성장 동력으로 본격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부터 스포츠산업기반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현장형 스포츠산업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스포츠산업진흥법” 제정
국내 스포츠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해 제정된‘스포츠산업진흥법’의 주요내용은 스포츠산업진흥기본계획의 수립, 스포츠산업전문인력 양성, 스포츠산업진흥시설 지정 및 자금 지원, 스포츠산업 사업자단체 설립, 스포츠산업 지원센터 지정, 국내 스포츠산업 경쟁력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지원, 프로스포츠 육성 등이다.
아울러 동법 제정을 계기로 스포츠산업 현장지원 강화를 위해 국민체육진흥공단 내에 스포츠산업 진흥 조직을 확대하여 스포츠산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고부가형 “스포츠산업기반 기술개발” 지원

국제적 강점기술인 IT/BT/ST 분야의 기술융합을 통해 성장가능성 있고 경쟁력이 있는 스포츠용품 전략기술개발을 위해 올해 20억원을 시작으로 2011년까지 250억원의 연구개발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동 사업은 스포츠산업계와 학계 등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성장가능성이 있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수요를 토대로 산·학·연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와 평가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연구과제와 연구수행기관을 선정하여 추진한다.

이 사업을 통한 전략기술개발 성과는 연구개발 인력 및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파급되어 제품개발비용 절감, 기술혁신, 개발주기 단축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스포츠산업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이 기술개발사업에는 국·공립 연구기관, 대학연구소, 스포츠산업체의 참여가 가능하고, 연구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 2억원 이내의 연구개발비가 지원된다.

현장형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스포츠산업계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인력 양성·보급을 위해 전국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스포츠산업아카데미 과정을 개설·운영하며, 국가기술자격제인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 취득자의 현장실무능력 강화와 취업 알선을 위한 인턴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스포츠산업진흥법 시행에 맞추어 스포츠산업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지정하여 스포츠산업 현장은 물론 지역 스포츠산업을 이끌어갈 스포츠마케터 등 전문인력을 2010년까지 3,000여명 양성할 계획이며, 스포츠산업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스포츠산업 선진국 현장교육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