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반짝이는 ‘2018 한국관광의 별’
게시일
2018.12.11.
조회수
3956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16)
담당자
박민정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함께 반짝이는 ‘2018 한국관광의 별

- 울릉도&독도, 고성 비무장지대, 박서준 등 10개 부문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와 함께 1211() 오후 3, 인천에 있는 경원재 앰배서더 아리랑홀에서 ‘2018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은 2016년 숙박 부문 수상지인 경원재 앰배서더에서 열리고, 2017년 전통자원 부문 수상자인 안성 남사당놀이가 축하공연을 펼쳐 수상자뿐 아니라 참가자 모두에게 뜻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한국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한국관광의 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관광자원과 기여자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2010년에 시작됐다. 2018년을 빛낸 4개 분야 10개 부문 한국관광의 별은 지자체, 유관기관, 국민 추천 등 다양한 경로로 접수된 후보들 중 학계, 업계, 언론계로 구성된 관광 분야 전문가들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2018 한국 관광의 별 선정 결과

 

관광매력물 분야 울릉도&독도, 고성 비무장지대 등 4개 자원 선정

 

  ‘2017-2018 한국관광 100중 우수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자원을 선정하는 자연자원 부문에서는 울릉도와 독도가 선정되었다. 천혜의 자연경관뿐 아니라 역사적인 의미까지 두루 갖춘 곳으로, 우리나라 대표 관광명소를 선정하는 한국관광의 별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 문화자원 부문에 선정된 고성 비무장지대(DMZ)는 금강산과 설악산을 잇는 중심지로 금강산 육로 관광이 실현된 역사적인 장소이다. 국내·외적으로 비무장지대 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청정한 동해바다와 통일전망대를 모두 만날 수 있는 고성 비무장지대는 평화 관광의 시작지로 삼아봄직 하다.

 

  그 밖에 지역 역사, 전통문화, 전통예술 등 무형의 관광 매력물을 활용한 관광자원을 선정하는 전통자원 부문에서는 진도 군립민속예술단의 진도 토요민속여행, 장애인, 어르신, ·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제약없이 관광활동을 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자원을 선정하는 열린자원 부문에서는 보성 제암산 자연휴양림이 선정되었다.

 

관광 연계시설 분야 공주 한옥마을, 광주 대인예술시장 등 3개 자원 선정

 

  ▲ 한국 전통 체험요소가 가미된 숙박시설을 선정하는 숙박 부문에서는 전통문화 체험시설을 갖춘 공주 한옥마을, 한식(퓨전 포함) 등 먹거리 분야의 관광매력도 제고에 기여한 음식 테마거리를 선정하는 음식 부문에서는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맛집과 야경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구 안지랑곱창골목&앞산카페거리가 영예를 차지했다. 전통시장, 야시장 등 관광매력도가 높은 시장을 선정하는 쇼핑 부문에서는 예술과 시장이 만나 문화예술시장으로 거듭난 광주 대인예술시장이 선정됐다.

 

관광정보 분야 비지트 서울, 관광기여자 분야 여수시, 박서준 선정

 

  ▲ 여행의 동기를 북돋거나 여행 관련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는 정보 부문에서는 서울의 관광정보를 생생하게 제공하는 서울관광재단의 비지트 서울(Visit Seoul)’, 한국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지자체 부문에서는 지역관광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노력한 결과, 3년 연속 관광객 연 1300만 명을 유치하고 있는 여수시, 공로자 부문에서는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2>와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를 통해 한국을 널리 알리고 한국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한 한류배우 박서준씨가 각각 선정됐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은 우수한 관광자원에 대해 감사를 전하고, 한국관광의 발전을 당부하는 자리라며, “‘한국관광의 별이 우리나라의 특색있고 매력적인 관광자원의 모범이 되어 다른 관광지들과 함께 한국관광의 은하수를 이루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18 한국관광의 별

       2. 역대 한국관광의 별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박민정(044-203-2816) 또는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마케팅 팀장 서봉식(033-738-341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