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사업 발대식 개최
게시일
2017.05.30.
조회수
2757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25)
담당자
김선기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2017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사업 발대식 개최

- 제2의 뮤지컬<여신님이 보고계셔>를 만들 신인 창작자들의 창·제작 지원 -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끌 신인 창작자들이 꿈을 위한 날갯짓을 시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5월 30일(화) 오후 4시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함께 콘텐츠 창의인재캠퍼스(서울 홍릉 소재)에서 창의인재 양성 사업 발대식을 개최한다.

 

  2017년 교육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발대식은 콘텐츠 창작자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콘텐츠 창의교육의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 ‘창의인재 동반 사업’과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에서 신규로 선발된 창작자(크리에이터) 237명, 사업에 참여하는 14개 운영기관 관계자와 콘텐츠산업을 대표하는 현장전문가 12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콘텐츠업계 유명 인사들의 응원 메시지 전달, 기존 수료생들의 성공이야기 강연, 화합·교류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도제식 멘토링으로 창작 과정을 지원하는 ‘창의인재 동반 사업’

 

  2012년부터 시작한 ‘창의인재 동반 사업’은 젊은 창의인재(멘티)와 국내정상급 콘텐츠전문가(멘토)를 연결(매칭)해 도제식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운영(플랫폼) 기관으로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사회복지개발원,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사)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주)알비더블류(RBW) 8개 기관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는 영화 <뽀로로>·<태극기 휘날리며>의 장소영 음악감독, 웹툰 <전설의 주먹>의 이종규 작가, 배우 김수로 등 80명의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해 창의 교육생을 돕는다. 교육생들은 전문가의 지도는 물론 워크숍, 명사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폭넓은 창의 교육을 받게 된다.

 

  지난 6년간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현장전문가 461명이 이 사업에 멘토로 참여해 1,025명의 창의인재를 배출했다. 또한 1,643건의 창작 프로젝트 중 728건이 공모전 수상·선정·작품계약·쇼케이스 등의 성과를 보여 신인 창작자의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졌다.

 

  특히 창의 교육생으로 선발되어 멘토링을 받았던 영화 <검은 사제들>의 장재현 감독, 영화 <치외법권>·<대결>의 민경근 작가,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한정석 작가 등은 업계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콘텐츠기업과 협업해 창작물의 기획-제작-유통을 아우르는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은 콘텐츠 장르별 대표 기관 및 이에 소속된 전문가들을 창작자와 연결해 프로젝트의 사업화, 즉 제작과 유통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우수 크리에이터 대표기관은 ▲클래프컴퍼니, ▲오우엔터테인먼트, ▲달고나엔터테인먼트, ▲네오터치포인트, ▲스토리온 등이다. 6개의 참여기관은 음반, 뮤지컬, 드라마삽입음악(OST), 애니메이션, 예능, 방송 등, 장르별 프로젝트를 선정해 기획, 제작, 유통 전반을 관리하게 된다.

 

  2015년에 지원받은 김하나 작가의 드라마 <애타는 로맨스>는 워너브라더스와의 투자계약을 통해 지난 3월 방영되었고, 한재은 작가의 뮤지컬 <팬레터>는 전 회 차 전석매진이라는 성공을 거둔 바 있다. 2016년에 선정된 웹드라마 <손의 흔적>과 웹예능 <아트레시피> 역시 네이버티브이(TV)에 방영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 이 사업은 청년 창작자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4차 산업시대에도 인간의 창의성과 정서적 감수성은 기술이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창의적인 인재는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이라며 “문체부는 올해 4월에 개소한 홍릉 창의인재캠퍼스를 콘텐츠 분야 인재 양성의 중심기관으로 발전시켜 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17년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및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2017년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사업 발대식 계획

       2. 발대식 참여기관

       3. 2016년 사업 주요성과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사무관 김선기(☎ 044-203-2425)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박병호 팀장(☎ 02-6310-0660)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