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콘텐츠 해외진출 첫 교두보 확보
게시일
2016.03.23.
조회수
2450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21)
담당자
송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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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융·복합 콘텐츠 해외진출 첫 교두보 확보

- 문화창조융합벨트, 홍콩 피엠큐(PMQ) 간 업무협약 체결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3월 23일(수) 오전 9시,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문화창조융합벨트와 홍콩의 복합문화예술공간인 피엠큐(PMQ, Police Married Quarters, 대표 빅터 창) 간의 융·복합 콘텐츠에서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문체부 김종덕 장관과 홍콩 상업경제개발부 그레고리 소 장관도 참석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2014년 11월 창조산업 협력을 위한 정부 간 업무협약(문체부 - 홍콩 상업경제개발부)에 이어 체결되는 것으로서, 문화창조융합벨트와 홍콩 복합문화예술공간인 피엠큐(PMQ)를 중심으로 하는 융·복합 콘텐츠 분야의 협업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양국은 홍콩 피엠큐(PMQ)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원장 최정철)이 참여한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융·복합 콘텐츠 및 창조관광 교류를 위한 공동 협력 프로그램 운영과 ▲양국 기업의 상호 진출 지원, ▲각 기관 보유 기반시설(인프라)의 상호 연계 활용 등과 관련한 긴밀한 협력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첫 번째 해외 연계망 구축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문화창조융합벨트를 통해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이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연계망을 구축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지금까지 문화창조융합벨트를 통해 배출된 기업과 콘텐츠가 국내 유통망*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거나 해외 쇼케이스** 등을 통해 해외에 소개된 적은 있지만, 해외 유수 기관과 연계하여 상시적인 전시·유통이 가능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제주신화 기반 캐릭터 ‘두잉’(제주혁신센터 협업, 올리브영 입점), 메이드 인(人) 코리아 전시(3월, 팀보이드, 조선일레트로닉스, 놀공 등 3개 기업), 담양 죽녹원 전시(닷밀) 등

** 2015 케이콘(KCON), 마마(MAMA) 등의 프리위크 프로그램 참여(콘텐츠 기업 등 70여 개)

 

  특히 홍콩 피엠큐(PMQ)는 홍콩 중심가에 위치한 디자인 중심의 복합문화예술기관으로서, 이곳에는 110여 개의 공예·디자인 분야의 창작자가 입주해 있다. 따라서 이번 업무협약은 문화창조융합벨트의 다양한 장르별 기업이 양국의 우수한 창작자와 서로 소통하면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융·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가 간 교류, 다양한 분야로 확대 기대

 

  지난 2015년 2월에 출범한 문화창조융합벨트는 콘텐츠의 기획에서 제작·사업화, 유통·재투자에 이르는 전 생태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현재까지 기획 중심의 문화창조융합센터와 제작·사업화의 구심점인 문화창조벤처단지, 융·복합 인재의 요람인 문화창조아카데미 등 3개의 거점이 조성되었으며, 2017년까지 콘텐츠 구현·유통 중심의 3개 거점을 추가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루어진 이번 업무협약은 유통·해외진출 등 콘텐츠 기업이 당면한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서, 우선 홍콩 피엠큐(PMQ)와의 우수 디자인·공예 상품 교차 전시와 창작자 교류 등 구체적 협업을 통해 양국의 창의력이 결합한 우수 콘텐츠를 선보이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창조융합벨트는 앞으로도 케이콘(KCON), 마마(MAMA) 등 해외 쇼케이스는 물론, 해외문화원 등 기반 시설, 해외 관계 기관과의 연계를 확대하여, 콘텐츠 기업의 국가 간 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콘텐츠를 통한 국가 간 이해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다.

 

  문체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앞으로도 프렌치 테크 티켓과 영국 테크 시티 등 해외 스타트업 프로그램과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다양한 국내외 유통망을 활용하여 우리 콘텐츠 기업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창작자가 마음껏 교류할 수 있고, 세상을 놀라게 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냄으로써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할 수 있는 콘텐츠 창작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업무협약 체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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