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포털 개편으로 문화융성 체감온도 높인다!
게시일
2015.01.29.
조회수
6652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044-203-2263)
담당자
박홍규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문화포털 개편으로 문화융성 체감온도 높인다!

 - 주요 문화사이트 통합 및 융합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변화 선보여 -



  
온라인 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www.culture.go.kr)’이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는 국민의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변신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최경호, 이하 정보원)과 함께, 주요 문화사이트를 통합하고, 문화 이슈 및 공감 콘텐츠를 확대하여 1월 29일(목)에 공개했다.


 ‘문화가 있는 날’ 등 주요 문화사이트 통합 서비스


  문화포털은 2014년 11월의 1차 개편에 이은 이번 개편을 통해 ‘문화가 있는 날’, ‘문화체육자원봉사’, ‘가을예술축제’, ‘문화의 달’ 등, 주요 문화 관련 사이트를 통합하여 서비스한다. 또한, 137개 문화기관 및 단체의 6,4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 확대하여, 사이트 이용자가 더욱 쉽게 다양한 문화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가 있는 날(http://www.culture.go.kr/wday)

     - 문화체육자원봉사(http://csv.culture.go.kr)

     - 문화의 달(http://www.culture.go.kr/moc)

     - 가을예술축제(http://www.culture.go.kr/k-artfestival)

     - 문화너울 멀티미디어공모전(http://www.culture.go.kr/contest2014)


방대한 문화관련 정보 속 체계적 검색 서비스 제공


  1월 29일을 기준으로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국민이 문화포털에서 ‘축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공연·전시 406건, 행사·교육 2,027건, 매거진 76건, 문화영상 2,956건, 문화공간 79건, 문화지식 5847건, 소식 7,224건, 연계정보 39,000건 등 57,000여 건의 다양한 문화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더불어 주제·메뉴·기관별 정보 및 연관검색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매달 마지막 수요일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코너에서는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선보이는 새로운 공연소식, 이벤트 정보, 문화시설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문화이용자와 제공자가 각자의 정보를 올리고, 소셜댓글 등, 공유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자유롭게 배포, 확산할 수 있다.


이달의 문화이슈 및 기사·영상 융합 콘텐츠 서비스 제공


  아울러 문화포털에서는 문화기관 및 단체의 방대한 연계 데이터를 주제별로 선별하여 재가공한 ‘이달의 문화이슈 서비스’와 인문학강연 등 이용자가 관심을 갖는 문화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실시간 생방송 서비스’, 기사와 영상이 결합한 ‘융합콘텐츠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문화 수요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는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국민 사연 공모 ‘문화선물’ 등 소외계층 문화향유 기회 제공


  이외에도 국민에게 적극적인 문화향유 참여의 기회를 제안하는, 대국민 사연 공모 방식의 사회공헌 캠페인(가칭 ‘문화선물’)을 통해 문화 체험 및 공감 콘텐츠를 확충하고, 소외계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개편을 계기로 문화포털이 국민의 즐거운 문화생활을 위해 먼저 다가가 문화를 권하고 이끄는 ‘따뜻한 문화안내자’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문화포털 메인 화면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계담당관실 주무관 박홍규(☎ 044-203-2263) 및
한국문화정보원 정보서비스부 김지영 책임(☎ 02-3153-28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