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4.11.04.
- 조회수
- 2951
- 담당부서
- 저작권산업과(044-203-2485)
- 담당자
- 조창호
- 본문파일
- 붙임파일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저작권기술은 무엇이 있나? -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2014 개최 -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오승종)와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이사장 이상벽)이 주관하는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ICOTEC) 2014’가 11월 5일부터 6일까지 2일간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3층)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 콘퍼런스는 저작권기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유통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저작권 산업 기반에서의 저작권기술을 재조명해보는 자리다.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2014’에서는 ‘저작권기술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라는 주제 아래, 누구나 자신의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저작권기술을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업체별로 다양한 기능의 제품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저작권기술이 활용되는 다양한 콘텐츠 유통 사례를 만나고 체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2014’ 조직위원회 배경율 위원장은 “이번 콘퍼런스가 누구나 저작권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국내 기술업체가 중심이 되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기술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기조연설, 초청연설, 학술대회 등 마련
첫째 날에는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의 트레버 클라크(Trevor Clarke) 창조문화산업섹터 사무차장보가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서의 기술과 저작권 보호’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저작권기술을 증진하기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서 ▲영국 ‘카피라이트 허브 런치 그룹(Copyright Hub Launch Group)’의 리처드 후퍼(Richard Hooper) 회장이 ‘저작권 라이선싱, 쉽고, 저렴하고, 간단히 만들기’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권리자와 이용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저작권 이용허락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초청 연설에서는 ▲미국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에코 시스템 컨소시엄’의 미치 싱어(Mitch SINGER) 회장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을 위한 울트라바이올렛(UltraViolet)** 통합플랫폼서비스에 대하여 발표하고, ▲미국의 ‘텐전스 엘엘시’의 라잔 삼타니(Rajan Samtani) 부사장이 권리자 입장에서 불법복제의 위험성을 줄이고 저작권을 관리하기 위한 플랫폼에서의 저작권기술의 활용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주제별 발표로는 저작권기술과 문화콘텐츠 사업 분야를 주도하는 국내외 주요 연사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클라우드 환경: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저장하고 활용을 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
**울트라바이올렛: 미국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에코시스템 컨소시엄’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배포하고 저작권을 인증하는 시스템
둘째 날에는 ‘사물인터넷과 저작권’, ‘빅데이터: 새로운 도전’ 등, 저작권에 대한 다양한 쟁점들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마련된다. 더불어 기술 업체와 콘텐츠 유통 관계자가 함께하는 사업 교류의 일환으로, 저작권기술 연구개발 과제를 실용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이전 설명회와 국내 저작권기술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개최된다.
올해의 ‘저작권기술상’ 수상자 선정
또한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2014 조직위원회에서는 올해의 ‘저작권기술상’을 시상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받는 디지캡의 고병수 부장은 불법복제 방지 등의 기술 개발에 기여했으며,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상을 받는 ㈜디알엠 인사이드의 강호갑 대표는 전자책 분야에서의 디아르엠(DRM)기술을 활용한 표준화 기술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2014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icotec.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트위터(https://twitter.com/koreaicotec)
*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oreaicotec)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사무관 조창호(☎ 044-203-248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