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민 봉사단 본격 활동
게시일
2011.09.27.
조회수
2158
담당부서
문화도시개발과(062-230-0186)
담당자
정민아
본문파일
붙임파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민 봉사단 본격 활동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민 봉사단 본격 활동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민 봉사단 ‘문화가디언’ 대학생 분야

- 학생과 문화 교류, 20대 대안 문화 공간 조사 등 프로젝트 진행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시민 봉사단 ‘문화가디언’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지난 4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문화가디언(이하 문화가디언)’ 발대식을 갖고 일반 분야와 대학생 분야 총 150명을 위촉했다.


 문화가디언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 참여 의사를 가진 시민을 대상으로 선발하였으며 2011년 추진단 주최의 각종 문화·예술 행사에 참여해 시민으로서 의견을 제시하고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시민 봉사 조직이다. 이들은 지난 8월 ‘2011아트로드프로젝트’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행사에 참여해 행사 진행을 위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시민들에게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알린 바 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 일원으로 활동하기 위해 문화가디언 중 대학생 분야는 문화예술, 문화 일반, 국제 교류 3개 팀으로 나뉘어 홍보 프로젝트 기획안을 만들었다. 6개의 프로젝트가 기획되었으며 그 중 심사를 거쳐 3개 프로젝트가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기획안은 ① 국제 교류 팀 ‘Put your Story’- 대학생과 유학생의 문화 교류 프로젝트 ② 문화 일반 팀 ‘문화둘레길’- 문화전당 일대 문화 행사 홍보 프로젝트 ③ 문화예술 팀 ‘오가맵’- 20대가 향유할 수 있는 대안 문화 공간 발굴 프로젝트이다.


 국제 교류 팀 ‘Put your Story’는 전남대학교 대동제에서 대학생과 유학생 500여 명을 대상으로 하여, 참가자들이 자국의 문화를 소재로 에코백을 꾸미고, 세계 각국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문화 교류 프로젝트이다.


 문화 일반 팀 ‘문화둘레길’ 프로젝트는 문화전당 일대의 아시아문화마루, 예술의 거리, 대인시장 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길거리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문화예술 팀 ‘오가맵’ 20대가 향유할 수 있는 대안 문화 공간을 찾아 문화 블로그와 문화 북으로 제작해 대학생들에게 홍보하는 프로젝트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이번 문화가디언 대학생 분야 프로젝트는 시민 참여 행사로서 큰 호응을 얻으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널리 알릴 것으로 기대된다.


□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일 시

장 소

대 상

주요내용

Put your Story

9. 29. ~ 9.30.

전남대학교 교내

대학생, 유학생

· 문화 에코백 꾸미기

· 외국 문화와 한국 문화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문화둘레길

10. 8.
~
10.29.

아시아문화마루, 예술의 거리, 대인시장

광주시민

· 문화전당 건립부지 일대의 문화행사 홍보

· 홍보리어카와 코스프레 이용해 길거리 퍼포먼스

오가맵

9. 15.
~
11.30.

광주시
대안공간

대안문화 소비자

· 20대가 향유할 수 있는 대안문화 공간조사

· 문화 블로그 및 문화북 제작해 홍보 활동



담당자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정민아(☎062-230-018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