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 30명 활동 시작
게시일
2011.03.22.
조회수
2771
담당부서
문화도시정책과(02-3704-3422)
담당자
정경애
본문파일
붙임파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 30명 활동 시작 설명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 30명 활동 시작

- 3. 25. ~ 3. 26. 서울과 광주에서 제4기 오리엔테이션 열려

- 전당과 아시아 문화 교류 강연, 문화방송 정재홍 작가 강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취재 등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와 관련 현장을 누비며 생생한 소식을 전하는 대학생 기자단 30명이 활동을 시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2011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 입단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3월 25일부터 26일까지 1박 2일간 서울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광역시에서 가진다.


1팀<아문단>2팀<인터뷰>3팀<문화>4팀<기획 특집>5팀<해외 팀> 운영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이 오리엔테이션에서 이어오고 있는 전통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한창인 광주 곳곳을 돌아다니며 취재를 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다. 광주, 서울 등 각 거주지에서 활동할 기자단은 오리엔테이션에서만은 지역 구분 없이 팀을 짜서 복불복 게임을 통해 활동비를 획득한 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현재를 취재한다. 취재 후 팀별 발표를 통해 가장 우수한 팀을 선정하여 상품을 수여한다.


 2011년 제4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의 오리엔테이션이 3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오리엔테이션 첫날은 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 문화 교류에 관한 설명, 문화방송 시사교양국 정재홍 작가의 강연, 4기 기자단과 기자단 선배들의 만남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둘째 날은 아시아문화전당 공사 현장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을 방문하는 한편 광주 곳곳을 취재하는 미션을 수행한 후 취재 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은 지난 2월 11일부터 2월 22일까지 지원 접수를 받아 1차 서류 전형과 2차 제출 과제물 평가를 통해 총 21명의 4기 기자단을 선발하였으며 지난 기수 중 기자단 활동을 연장하게 된 9명을 포함하여 이번 2011년에는 총 30명의 대학생 기자단이 활동하게 된다.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기자단에   <해외 팀>이 편성된 것이 특징이다. 기자단은 1팀 <아문단>, 2팀 <인터뷰>, 3팀<문화>, 4팀<기획 특집>, 5팀<해외 팀>으로 구성하여 각각 글, 사진, 영상, 그림 등을 맡은 인원들로 구성, 배치되어 활동하게 된다. <아문단> 팀은 추진단 전담반으로, 아시아문화전당의 5개원 관련 사업,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아시아예술커뮤니티 등 추진단 관련 행사 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인터뷰> 팀은 인물 인터뷰 전담팀으로, 아시아 문화 교류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문화> 팀은 문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분야에 관계없이 다루게 된다. 또한 <기획 특집> 팀은 광주와 서울을 오가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 아시아문화전당에 관한 기획 시리즈를 다룬다. 또한 올해는 대학생기자단 중 상반기에 우수한 활동을 한 개인이나 팀의 해외 취재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의 활동 사항은 웹진<문화아시아>(http://www.cct.go.kr/webzine), 추진단 공식 카페(http://cafe.daum.net/gjasia) 및 블로그(http://blog.naver.com/cultureasia)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학생 기자단은 매월 취재 제안을 받고 있다. 대학생 기자단에게 취재를 요청할 사안이 있다면 매월 10일 전까지 카페(http//cafe.daum.net/gjasia)의 ‘취재 요청’ 게시판에 자세한 사항을 올리면 된다. 취재 유무 여부는 게시된 자료를 참조하여 대학생 기자단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첨부자료: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학생 기자단 2기 오리엔테이션 자료 사진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 설명글 설명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문화도시정책과 정경애 (☎ 02-3704-34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