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0.12.20.
- 조회수
- 3844
- 담당부서
- 게임콘텐츠산업과(02-3704-9368)
- 담당자
- 박현경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디지털콘텐츠 대상, 방송영상 그랑프리 등 6개 분야 통합 시상식 개최
- 대통령 표창 등 총 47개 상 시상
□ 문화체육관광부(유인촌 장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이 주관하는 ‘2010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가 20일 4시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다.
□ 이번 행사는 우수 콘텐츠에 대한 시상을 통해 콘텐츠업계의 창작의욕을 고취하고 국산 콘텐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자 마련되었다.
□ 2009년 처음으로 ‘대한민국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대한민국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디지털콘텐츠 대상’을 통합하여 진행하였고, 올해에는 ‘방송영상 그랑프리’ 분야까지 통합하여 개최한다. 이로써 ‘2010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는콘텐츠 전 분야를 포괄하는 최고 권위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분야에서는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2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4명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2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 대통령 표창 분야에는 (주)네오위즈의 김정훈 부사장과 (주)레드로버의 하회진 대표가 선정되었다.
(주)네오위즈의 김정훈 부사장은 중국과 일본 일변도의 게임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위해 미국, 유럽 등 잠재력 높은 신규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했고, 이를 통해 온라인게임 종주국으로서의 우리나라 위상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주)레드로버의 하회진 대표는 차세대 성장동력인 3D 기술을 활용한 TV 애니메이션 “볼츠와 블립”을 제작하여 프랑스, 캐나다 등 세계 100여 국에 수출함으로써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국무총리 표창 분야에서는 KBS미디어의 금동수 대표, (주)삼지애니메이션의 김수훈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KBS미디어의 금동수 대표는 <겨울 연가>, <풀하우스>, <누들로드> 등 드라마와다큐멘터리를 수출함으로써 한류 확산에 기여하고 국가이미지를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삼지애니메이션의 김수훈 대표는 다양한 해외 합작 및 선제적 홍보 활동을 통해 국산 3D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린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는 문화방송 글로벌사업본부의 두금마 차장대우, (주)킴스라이센싱의 김준영 대표, 라이온미디어의 고윤하(가수), 론커스텀준지의 정욱준 대표가 선정되었다.
두금마 차장대우는 중화권 시장 개척을 주도하여 국가이미지를 제고한 공로, 김준영 대표는 <마시마로>, <뿌까> 등 국산 캐릭터의 제작 및 보급을 확대하여우리나라 캐릭터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가수 윤하와 정욱준 대표는 각각 음악 및 패션 분야에서 활발한 해외활동을 펼쳐 국가 브랜드를 제고한 공로를 인정받아 ‘해외진출 아티스트’ 분야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 올해 처음으로 ‘콘텐츠 어워드’를 통해 시상하게 된 ‘방송영상 그랑프리’ 분야에서는2개의 대통령 표창, 3개의 국무총리 표창, 5개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2개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ㅇ 대통령 표창에는 드라마 부문 <제빵왕 김탁구>, 비드라마 부문 <동물의 건축술>이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제빵왕 김탁구>는 70~80년대 경제 부흥기에 역경을 딛고 기업활동에 전념하는 사람들의 고난과 역경을 그린 드라마로 최고 시청률 50.8%를 기록하며 2010년 최고의 인기를 누린 작품이다.
<동물의 건축술>은 흰개비, 비버, 쇠스랑게 등 동물의 집짓기 방법을 국내 최초 360도 회전촬영기법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로, 우리나라 자연 다큐멘터리 분야의 범위와 지평을 넓힌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국무총리 표창에는 <추노>를 제작한 최지영 유한주식회사 추노 대표, <문명 다큐멘터리 페이퍼로드>를 연출한 편일평 (주)사계절비앤시 총감독, <제빵왕 김탁구>를 집필한 강은경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추노>는 평균 시청률 31%를 기록한 인기 드라마로 17세기 민초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전래 속담과 표현 등을 통해 해학과 위트를 가미함으로써 높은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페이퍼로드>는 종이 발명 이후 2천여 년 동안의 인류 문명사를 체계적으로 조명한세계 유일의 제지문명 다큐멘터리로, 10개국 현지 취재와 증언 등 사실적인 연출로인문 다큐멘터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 한편, 드라마 분야 <추노>, <동이>, <자이언트>, 예능 분야 <남자의 자격, 남자 그리고 하모니>, 다큐 분야 <아마존의 눈물>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분야에서는 3개의 대통령상과 12개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7개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주어진다.
○만화 부문에서는 <이끼>가,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우당탕탕 아이쿠>, 캐릭터 부문에서는 <깜부>가 각각 대상(대통령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끼>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비밀을 파헤치는 내용의 작품으로 2007년 대한민국만화대상과 2008년 부천만화상 일반만화상을 수상했고 2010년에는 영화로 개봉되는 등 탄탄한 스토리가 입증된 바 있다.
<우당탕탕 아이쿠>는 국내 최초 어린이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으로 지난 5월부터 EBS TV를 통해 방영되었는데, 방영 3개월 만에 방송국 주간 시청률 1위에 오르는 등 교육성과 재미를 동시에 인정받고 있는 작품이다.
<깜부>는 2002년 3D 플래시 애니메이션 주인공으로 탄생한 이후 국내외에서 높은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2009 MIPCOM Jr 경쟁부문 KIDS JURY Pre-School 부문 최우수 캐릭터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만화 부문의 <무림수사대>, <야뇌 백동수>, <춘앵전>, <삼천리>, 애니메이션부문의 <봄이니까>, <최강합체 믹스마스터>, <브루미즈>, <고양이 입 속으로 뛰어들다>, 캐릭터 부문의 <캐니멀>, <후토스>, <코코몽>, <마시마로>가 각각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 ‘디지털콘텐츠 대상’ 분야에서는 1개의 대통령상과 2개의 국무총리상이 수상된다.
○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피그말리온의 사랑>은 차세대 유망 분야인 모바일매체에 최적화된 작품으로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제작하고 양국 스타를 함께 출연시킴으로써 한류 콘텐츠 시장을 개척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에는<English Buddy>와 <ELLE at ZINE>이 선정되었다.
<English Buddy>는 초등학생 대상의 영어 이러닝 콘텐츠로 국내 최초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ELLE at ZINE>는 세계적 패션 매거진인 ELLE의 콘텐츠를 매거진, 인터넷, TV,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융복합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인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 이날 시상식에서는 애니메이션 대상 및 방송영상 그랑프리 대상 수상작의 OST 공연등 수상의 기쁨을 배가하는 다양한 축하공연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박현경 사무관(☎02)3704-936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