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가동
게시일
2010.02.23.
조회수
3861
담당부서
디자인공간문화과(02-3704-9463)
담당자
한현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2010‘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가동

- 11개 사업대상학교 발표와 함께 본격적인 사업 돌입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2010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사업의 대상학교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한다.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사업은 획일적이고 기능적으로만 조성되던  학교 공간을 문화적인 디자인이 반영된 리모델링을 통하여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공간을 만들어 가는 동 사업은 ‘08년 첫 시행 이후 나날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수요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2010년 사업을 위한 공모에는 전국에서 263개교가 신청하여 그 뜨거운 열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사업 대상학교는 시급성, 학교의 열의, 지역 분포 등을 고려하여 1차 서류심사에서 30개 학교를 선정한 후, 현장실사를 통하여 11개 학교를 최종 선정하였다. 


  향후 최종 선정된 학교의 교장․교사들과 문화부가 위촉하는 전문가들(건축가ㆍ디자이너)이 한 자리에 모여 동 사업에 대한 워크숍을 통해 사업의 취지와 목적, 추진 방법과 과정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후 각 학교별로 학생, 교사, 학부모를 포함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워크숍을 개최하여 사업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소통의 기회를 갖게 되며, 학교는 지역사회로부터 관심을 받는 계기가 되어 학교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09년 연구 용역(『학교 공간 디자인 변화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효과에 관한 연구(연구자 : 동국대 교육학과 신나민 교수)』)을 실시하여 동 사업의 긍정적 효과를 검증한 바 있다.


※ 붙임 : 1. 2010 행복한 학교 만들기 대상학교 목록 1부. 

         2.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만들기 사업개요 1부.

          3. 연구용역 관련 보도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