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회의” 개최
게시일
2010.01.15.
조회수
5219
담당부서
문화예술교육팀(02-3704-9595)
담당자
오남숙
본문파일
붙임파일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사전대회 일환

- 국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참여의 장으로 진행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어령)는 유네스코 세계대회(5.25-28, 코엑스)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사전 분위기 조성과 국내 전문가들의 폭넓은 참여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회의”를 2010. 1. 18(월), 14:00~19:00 코엑스 컨퍼런스 룸에서 개최한다.


      * 주최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조직위원회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목적 : 국내 전문단체 및 전문가들의 세계대회 참여 방안 모색


 ㅇ 금번 회의에는 이어령 조직위원장을 비롯, 세계대회 조직위원 및 집행위원,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국내외 협회 및 학회 대표, 공공․민간  문화재단 대표 등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 21세기 창의사회 구현에 있어 예술교육의 기여와 역할 및 유네스코 세계대회의 한국 개최 의의에 대한 기조연설(이어령 조직위원장) ▲  세계대회 전체 프로그램 소개 ▲세계대회 준비를 위한 국내 기관 및 전문가들의 의견 및 아이디어 제안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된다.

 

전문가 네트워크 회의를 통해

 유네스코 세계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국내 전문가 역량 집결


금년 5월에 열리게 될「제2차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는 2006년 포르투갈 리스본(2006.3)에서 열린 1차 대회에 이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예술교육분야의 세계 최대행사이다. (국내외 전문가 2,000여명 참석 예정)


조직위원회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대회의 한국 개최 의의를 높이 , 동 대회를 통해 역량 있는 한국의 각계 전문가들이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 이에 이번 회의 시 대회 전반에 관한 국내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제안과 토의의 장을 마련하여, 5월 유네스코 대회 시 각 주제별 워크숍에 참여할 국내 전문가들을 적극 발굴하여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5월 유네스코 세계대회에

분야별 국내 전문가 참여 확대 및 한국 우수사례 발굴 소개

   

한편, 세계대회에서는 세계적인 시범사례가 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의 우수사례 소개 및 현장방문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동 회의의 후속작업으로「네트워크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다양한 국내 모범시범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참여도 높여 나갈 예정이다.


      * 1차 회의 : 2월중, 광주

        - 주  제 : ‘문화기관 및 예술가들의 사회적 역할과 책무 변화’

      * 2차 회의 : 3월중, 부산 

        - 주   제 : ‘문화예술교육에서 예술적 전통의 의미와 가치 회복’

      * 3차 회의 : 4월중, 서울

        - 주  제 :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교육’


ㅇ 앞으로, 조직위원회에서는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NGO 및 예술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대회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며, 아울러 교사 및 학생, 예술 강사, 일반국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 첨부 1. 네트워크 회의일정

※ 첨부 2. 주요 참석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