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0.01.15.
- 조회수
- 5219
- 담당부서
- 문화예술교육팀(02-3704-9595)
- 담당자
- 오남숙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사전대회 일환
- 국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참여의 장으로 진행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어령)는 유네스코 세계대회(5.25-28, 코엑스)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사전 분위기 조성과 국내 전문가들의 폭넓은 참여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회의”를 2010. 1. 18(월), 14:00~19:00 코엑스 컨퍼런스 룸에서 개최한다.
* 주최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조직위원회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목적 : 국내 전문단체 및 전문가들의 세계대회 참여 방안 모색
ㅇ 금번 회의에는 이어령 조직위원장을 비롯, 세계대회 조직위원 및 집행위원,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국내외 협회 및 학회 대표, 공공․민간 문화재단 대표 등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 21세기 창의사회 구현에 있어 예술교육의 기여와 역할 및 유네스코 세계대회의 한국 개최 의의에 대한 기조연설(이어령 조직위원장) ▲ 세계대회 전체 프로그램 소개 ▲세계대회 준비를 위한 국내 기관 및 전문가들의 의견 및 아이디어 제안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된다.
전문가 네트워크 회의를 통해
유네스코 세계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국내 전문가 역량 집결
□ 금년 5월에 열리게 될「제2차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는 2006년 포르투갈 리스본(2006.3)에서 열린 1차 대회에 이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예술교육분야의 세계 최대행사이다. (국내외 전문가 2,000여명 참석 예정)
ㅇ 조직위원회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대회의 한국 개최 의의를 높이고 , 동 대회를 통해 역량 있는 한국의 각계 전문가들이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 이에 이번 회의 시 대회 전반에 관한 국내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제안과 토의의 장을 마련하여, 5월 유네스코 대회 시 각 주제별 워크숍에 참여할 국내 전문가들을 적극 발굴하여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5월 유네스코 세계대회에
분야별 국내 전문가 참여 확대 및 한국 우수사례 발굴 소개
□ 한편, 세계대회에서는 세계적인 시범사례가 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의 우수사례 소개 및 현장방문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동 회의의 후속작업으로「네트워크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다양한 국내 모범시범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참여도 높여 나갈 예정이다.
* 1차 회의 : 2월중, 광주
- 주 제 : ‘문화기관 및 예술가들의 사회적 역할과 책무 변화’
* 2차 회의 : 3월중, 부산
- 주 제 : ‘문화예술교육에서 예술적 전통의 의미와 가치 회복’
* 3차 회의 : 4월중, 서울
- 주 제 :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교육’
ㅇ 앞으로, 조직위원회에서는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NGO 및 예술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대회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며, 아울러 교사 및 학생, 예술 강사, 일반국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 첨부 1. 네트워크 회의일정
※ 첨부 2. 주요 참석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