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차 ASEM 종교간대화 개최
게시일
2009.09.17.
조회수
2322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5)
담당자
홍선옥
본문파일
붙임파일

  제 5차 ASEM 종교간대화(The Fifth ASEM Interfaith Dialogue)가 9.23(수)~25(금) 서울(롯데 호텔)에서 개최된다. 한국 - 핀란드가 공동 주최하고, 45개 아셈 회원국 대표단과 옵저버로 교황청,이슬람회의기구 등 ASEM 회원국 정부 관계자, 학계, 종교계 인사 1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동등한 동반자 관계․상호 존중’의 기반 하에 아시아와 유럽간 협력 고리를 강화하고자 출발한 ASEM은, 1996년 이후 상호 긴밀한 협조를 다진 결과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은 2002년 발리 폭탄테러 사건을 계기로 종교간 갈등이 국제 분쟁으로 확대되고 국제평화에 중대한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종교간대화를 통해 타종교에 대한 이해와 조화로운 공존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국제평화를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ASEM 종교간대화(ASEM Interfaith Dialogue)를 시작하게 되었다.


  ASEM 종교간대화는 매년 아시아․유럽 공동 주최로 개최되며(공동 의장 수행), ‘05년 1차 발리회의(인도네시아․영국)를 시작으로, ‘06년 2차 사이프러스회의(사이프러스․말레이시아), ’07년 3차 난징회의(중국․이탈리아), ‘08년 4차 암스테르담회의(네덜란드․태국)에 이어 ’09년 5차 서울회의에 이르게 되었다.


  이번 회의는 '종교간대화를 통한 화합과 상생(Bridging Divides through Interfaith Dialogue)' 이라는 대주제 하에 '종교간 대화와 사회 통합(Interfaith Dialogue and Social Cohesion : Overcoming Current Global Challenges)‘, ’종교간 대화와 대중과의 소통 (Interfaith Dialogue and Public Communication)‘, ’교간대화의 실천(Program and Policy Development)‘ 이상 세 개의 주제로 분과회의가 나뉘어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제위기에서 비롯되는 사회 분열과 정서적 빈곤감, 다문화 갈등, 종교간 갈등에서 비롯되는 국제 분쟁 촉발 위험성 등 현재 국제 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다양한 갈등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종교간대화를 통해 다양성이 공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이러한 공감대를 대중과 공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며, 궁극적으로는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재도약 하기위한 새로운 희망을 모색하는 대화와 이해의 장이 될 것이다.


  더불어 9.23(수)에는 경복궁 관람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갖고,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주관으로 봉은사(불교), 살롬의 집(개신교), 절두산 성지(천주교), 노인 복지시설(민족종교), 원불교회관(원불교), 성균관(유교), 천도교 대교당(천도교) 이상 7대 종단 별 종교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종교 국가로서 종교간 큰 분쟁이 없는 모범적인 사례로서 한국의 종교문화를 소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동 대회 기간동안 ASEF(아시아․유럽 재단)가 주관하는 제 7차 ASEF Journalists' Colloquium 이 9.21~22 양일간 진행되며, 아시아․유럽 지역 언론인 20여 명이 참가하여 ‘종교, 미디어 그리고 다양성 (Reporting on Faith: Religion, Media and Diversity in Asia and Europe)’ 주제로 토론할 계획이며, 일부 참가자가 5차 ASEM 종교간대화 2분과에 참여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개회식(9.24/목, 09:30~10:00)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핀란드 문화체육 장관의 개회사와 축사로 구성되며, 개회식을 제외한 1․2차 전체회의 및 분과회의는 각 국 대표단만 참여하는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동 회의를 계기로 한국의 다양하고 조화로운 종교 문화를 ASEM 회원국에 소개하고, 한국이 종교간 이해와 공존이 사회의 안정과 국제평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임에 공감하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 1. 제5차 ASEM 종교간대화 개요

첨부 2. ASEM 종교간대화 연혁

첨부 3. ASEM 개요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종무1담당관실 이은영 사무관(☎ 02-3704-93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